대통령 저택 도시가스 공사 두고 옥신각신

노무현 대통령의 김해 봉하마을 사저 건축이 올해 1월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인 가운데 최근 도시가스 공급 여부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 12월 6일 봉하마을 사저에 대한 건축허가를 승인했다. 뿐만 아니라 도로, 하수, 수도, 가스, 환경 등 주택건설 관련 부서들 간에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김해시의 건축허가 승인 이후 시공사와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했지만, 이 과정에서 시공사 측과 청와대 간에 마찰이 일고 있는 분위기다. 이곳 일대 도시가스 공급을 맡고 있는 경남에너지(주) 김해지사 측에서 노 대통령 사저의 도시가스 설치 여부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 오는 10월께 완공될 예정인 노 대통령 봉하저택 건축을 놓고 청와대와 경남에너지(주) 측이 옥신각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사연을 따라가 봤다.


노무현 대통령이 2008년 2월 퇴임 이후 살게 될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사저가 세간의 관심사다.
특히 노 대통령은 서울의 한 중심에 거대한 저택을 마련했던 전직 대통령들과 달리 귀향을 택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봉하마을 사저는 1,300여 평의 부지 위에 지상과 지하 각 1층, 연건평 137평 규모로 지어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 공사비는 토지 매입비용까지 합쳐 약 12억 1,000만원. 현재 노 대통령이 가용할 수 있는 재산이 6억여원 정도이기 때문에 나머지 6억 1,000만원은 대출을 받기로 했다는 전언이다.
퇴임하는 대통령의 사저를 새로 짓거나 증·개축하는 데 드는 공사비용은 전부 대통령 개인재산으로 부담하게 된다. 단, 대통령 경호실법에 따라 경호원용 건물은 국가 예산으로 만들어진다고 한다.
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귀향하는 선례를 남길 예정이다. 때문에 세인들은 그의 퇴임 후 거취문제에 적잖은 기대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의 사저 건축에 대해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기도 하다. ‘귀향이 아닌 서울에 제2의 사저를 마련할 것이다’, ‘봉하마을에 대규모 노무현 타운을 건설하고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라는 등 갖가지 소문들이 나돌고 있는 것. 실제로 노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청와대에서 가진 노사모 회원들과의 만남에서 “퇴임 후 고향에 집을 크게 짓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곳에는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이 만들어질 것이다. 여기에는 노사모의 모든 기록이 다 담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처럼 노 대통령의 사저 건축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도시가스 설치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끈다.


도시가스 설치 놓고 옥신각신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김해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경남에너지(주) 김해지사 측은 노 대통령 저택에 가스 배관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최근 ‘불투명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지리상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경남에너지 관계자는 “각 업체마다 구축하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GIS)이 있는데, 노 대통령의 사저 위치는 산 일대라 가스 배관이 통과할 수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지리상 약점으로 땅 속에 매설된 가스관 위치 정보가 파악되지 않는 등 GIS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봉하저택 일대가 몇 가구 되지 않음에도 불구, 수십~수백억여원의 예산이 드는 공사를 진행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는 게 경남에너지 측의 입장이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대통령을 예우하는 차원에서라도 경남에너지 측의 이 같은 처사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

한편, 경남에너지 관계자는 노 대통령의 봉하저택과 관련된 질문에 “잘 모른다.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다른 관계자에게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청와대 정상문 총무비서관도 “전혀 모르는 사실”이라고 부인하기는 마찬가지.
정 비서관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도시가스 설치 여부는 시공사 측에서 자체적으로 정하는 것이지 우리는 아무런 힘이 없다”면서 “물론 가능하면 가스 배관이 설치되도록 협의해야겠지만, 만약 안 된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정 비서관은 “노 대통령의 봉하마을 귀향 목적은 생가에서 조용히 여생을 보내고, 생태계 복원과 읍·면 자치운동 등을 구상하는 것”이라며 “도시가스 설치가 안 되면 부탄, LPG 가스 등도 상관없다는 게 노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1월 공사에 들어가 10월께 완공할 것으로 알려진 봉하마을 저택 공사 여부는 아직 진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