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동의 무시한 채 막가파식 공사수주‘물의’

주민 동의 없이 공사수주 보도 의도적 실적 부풀리기
오는 12월, 주민 총회 때 리모델링 조합 추진될 예정

대림산업(대표이사 김종민)이 막가파식 공사 수주 전을 펼쳐 물의를 빚고 있다.

대림은 경기도 부천 중동 소재의 미리내 마을 동성아파트 리모델링 공사(1,500억원 규모)와 관련, 조합 설립도 안 된 상황에서 주민동의 없이 아파트 리모델링 수주 보도를 내보내 문제가 되고 있다.

대림은 리모델링 공사 수주를 위해, 아파트 리모델링 공사를 수주를 했다는 보도를 낸데 이어 막가파식으로 주민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심각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사태는 지난 7월에 시작됐다. 대림산업과 리모델링 사업 추진위는 한 언론사 보도를 통해 아파트 주민총회에 입주민 592명이 참석,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제는 조합도 설립되지 않은 상태였고, 주민동의를 거치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사 수주를 했다고 보도를 낸 것에 대한 숨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리모델링 공사를 반대하는 한 주민에 따르면 “대림이 주민동의 절차를 무시했다. 아파트 리모델링 관련 규정에 따르면, 조합설립이후 주민협의를 거쳐 입주민 80%이상 동의를 얻은 후에 시공사가 선정되어야 한다. 7월 주민총회에 참석한 인원은 61%에 불과하다”면서 “ 주민 동의 없이 공사수주 보도를 내보낸 것은, 공사수주를 위한 전략이자 의도적인 실적 부풀리기이다”고 말했다.

대림에선 리모델링공사 수주를 위해, 전략적으로 대응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파트 주민들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를 한 채 아파트 입구에 설치된 현수막과 언론보도를 통해 수주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아무런 설명 없이 무작정 인감증명서, 서면 질의서 등 서류를 갖춘 주민동의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처음 대림과 리모델링 추진위 측의 주민동의서 요구에 따라 사실 확인도 없이 주민동의서에 서명했다가 나중에 반환을 요구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발생했다.

대림과 추진위는 “12월 조합설립 때에 반환하겠다.”고 반환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리모델링에 반대하는 입주민들은 직접 반대 서명을 모으고 있다. 약 300여명이 반대 서명을 했다. 또한 3개동에서 입주민의 1/3이상이 반대 서명을 마친 상태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리모델링을 위한 조합 설립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림과 추진위 측에선 “12월에 열릴 주민 총회 때 리모델링을 위한 조합을 설립한다.”며 사업추진을 계속하고 있다.

조합설립이나 주민 동의도 없이 막가파식으로 공사 수주를 하고 있는 대림이나, 리모델링 반대의사를 밝힌 주민 간에 갈등이 평행선을 이루며 감정대립으로 번치며 ‘일촉즉발’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