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산경팀] 밀가루 반죽을 넓게 펴 만든 도우 위에 치즈와 소스, 그 밖의 다양한 토핑을 올려 화덕이나 오븐에 구운 이탈리아 요리인 피자. 이제는 이탈리아 요리라고 하는 게 무색할만큼 거의 모든 문화권의 사람들이먹고있는 음식이다.

특히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감이 쫄깃하고 부드러운 화덕피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메뉴이다. 홍대 인근, 합정동에 위치한 홍대화덕피자는 이탈리아 남부지역의 나폴리식 피자로 유명한 화덕피자 맛집이다.

홍대화덕피자는 저온에서 자연 발효시킨 도우로 기존에 맛보던 피자 도우와 큰 차이가 있다.
이탈리아 화산석인 베수비오화산석을 그대로 가져와서400℃ 이상의 고온에서 빠르게 구워내는 정통 이탈리아식피자로 한국식 발효기법과 만나 쫄깃하면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홍대화덕피자의 도우는 밀가루, 소금, 오일 등의 재료를 손으로 반죽하고 오직 효모만을 이용해 저온에서 72시간 자연 발효 시켜 만든다.

모든 재료를 손수 만들기 때문에 화덕에서 구워냈을 때 일반 화덕피자 집들과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홍대화덕피자를 보면 가장자리 부분이 마치 탄 것처럼 보이는데 이 검은 부분들이 반죽이 얼만큼 잘 숙성된 것인지를 보여준다.

홍대화덕피자 관계자는 "잘 숙성된 반죽이 화덕에서 구워지는 동안 효모와 열이 반응해서 군데군데 탄 것처럼 변하는 것"이라며 "이처럼 쫄깃하고 고소한 맛의 도우로, 도우자체만 화덕에서 구워낸 구름빵이라는 메뉴가 따로 있을 정도다"라고 말했다. 
  
홍대화덕피자는합정역, 상수역 사이에 1호점이 있고 극동방송국 근처에 2호점이 위치해있다.

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