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노래방에서 안되는게 어디있니?


노래방의 음란, 퇴폐화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심지어 룸 안에서 성관계가 이루어질 정도라는 것. 저렴한 가격에 자극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소식에 많은 남성들이 값비싼 룸살롱이나 단란주점을 외면하고 노래방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한결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노래방들이 상종가를 치고 있자 내부의 알력도 생기고 있다. 노래방에 아가씨를 공급하는 보도방들이 일종의 불법 협회를 만들어 노래방 업주를 좌지우지 하려고 하는가 하면 도우미들끼리도 단골 고객을 만들기 위해 서로에게 험담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잘 버는 도우미들의 수입이 한 달에 700만 원에 육박한다는 소문이 들리기 시작하면서 평범했던 가정주부가 가출을 하고 이혼을 하는 경우도 생기기 시작했다. 특히 이러한 노래방들은 경기도 인근에서 기생하고 있으며 단속의 손길도 잘 미치지 않기 때문에 그 폐해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노래방 신천지, 대한민국의 병폐를 취재했다.

경기도 일대인 P지역. 이곳은 현재 100여개의 보도방이 난립하면서 노래방의 퇴폐, 음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매일 밤 수백여곳의 변종 노래방들로 도우미들이 신속하게 배달되고 있으며 이곳 일대는 술과 노래, 섹스가 난무하는 ‘소돔과 고모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만난 한 노래방 업주는 ‘경기가 불황일수록 오히려 노래방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한다. K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100개가 넘는 보도방이 한 지역에 난립

“경기가 좋지 않다고 유흥경기가 완전히 죽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건 착각이다. 오히려 값싼 유흥 문화는 더욱 더 발달되고 있다. 경기가 어렵다고 당장 술까지 먹지 않는 건 아니라는 이야기다. 화나서 술 먹고, 열 받아서 술을 더 먹는다. 그런데 술을 먹는데 여자가 없을 리가 있나. 룸살롱 경기는 죽었을지 몰라도 서민들이 이용하는 노래방 경기는 여전히 호황이다.

그러니 이곳에만 해도 100개가 넘는 보도방이 있는 것이다. 특히 서울의 물가가 비싸기 때문에 이곳으로 원정을 오는 남성들도 적지 않다. 외곽 도시에서 신나게 놀기 원하는 남성들도 있기 때문이다. 술과 여자를 찾기 위해서 마음먹고 나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쓰는 돈 역시 적지 않다.”

특히 노래방 도우미가 돈이 된다는 소문을 듣고 그곳에 드나 드는 여성들의 숫자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 노래방 관계자들은 ‘하루에 최소 40만 원 이상을 벌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 달로 치면 적게는 5백만원에서 많게는 1천만원의 수익. 요즘 같은 불경기에 여성이 혼자서 벌 수 있는 돈 치고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말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보도방들이 버는 돈 역시 상당한 액수라고 한다. ‘여기서 1년 동안 보도방을 하면 아파트 한 채 산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는 것.

노래방들이 이렇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이곳에서의 ‘수위’가 결코 낮지 않기 때문이다. 과거 노래방에 처음으로 도우미들이 공급되기 시작할 때만 해도 도우미들은 ‘몸을 사리는’ 경우가 많았다. 가정불화라든지, 혹은 이혼을 한 후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을 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했고, 그러다 보니 룸살롱 나가요 아가씨들과 비교했을 때에는 대책없이 ‘순진한’ 여성들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성매매특별법으로 기존의 집창촌과 화류계 여성들이 점점 노래방 도우미로 진입하면서 그녀들이 가지고 있던 ‘프로 정신’들이 발휘되기 시작한 것이다. 스킨십은 점점 더 진해지기 시작했고 남자 손님들을 유혹하기 위한 기술도 점점 발달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최근에는 단돈 10만 원 정도면 룸 안에서의 섹스도 가능하다는 것.

직장인 C씨는 친구를 따라 P지역의 노래방에 놀러 갔다 생각지도 못했던 ‘황홀한 경험’을 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그냥 일반 노래방이라고 생각했고, 그곳에 들어오는 도우미들도 일반 도우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를수록 도우미들의 행동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었다. 자신들이 먼저 나서서 스킨십을 유도하는가 하면 술도 과격하게 마셨다. 물론 이때까지만 해도 ‘좀 하드한 곳인가 보다’는 생각을 했는데, 갑자기 파트너가 ‘즉석 불고기’를 제안했다. 즉석 불고기란 즉석에서 섹스를 하는 것이다.

다른 방으로 이동하면 가능하다고 했다. 어차피 생각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해서 제안을 받아들였더니 난생 처음으로 노래방 룸 안에서 짜릿한 성관계를 가질 수 있었다. 생각해보니 번거롭게 모텔에 가는 것보다 오히려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북창동 못지않는 하드코어 서비스 난무

노래방들이 이렇게 북창동보다 심한 ‘하드코어’로 변하다보니 남자 손님들이 끊이질 않고 영업도 호황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서 도우미들을 공급하는 보도방들은 하나의 거대한 권력이 되어가고 있다고 한다. 한 노래방 업주는 이곳의 실태를 이렇게 전하고 있었다.

“자신들끼리 무슨 협회를 만들어 가격을 담합하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도우미 한 명을 부르는 가격이 3만원이 채 되지 않았는데, 어느 날 부터인가 갑자기 3만원으로 올라버린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에게 도우미를 공급받지 않고 따로 도우미를 출근시키는 경우에는 아예 도우미 자체를 공급해주지 않는다. 물론 따로 도우미를 출근시키면 그들이 보내주는 아가씨를 쓸 필요도 없지만 그때 그때 아가씨들이 출근하지 않으면 여간 곤란한 일이 아니다. 경찰에 그들의 불법 협회와 가격 담합에 대해 수사를 요청하기도 했지만 업주들도 떳떳한 영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쉽지 만은 않다.”

보도방들에 속해있는 여성들의 수는 평균 20여명 정도.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보도방을 통해서 노래방 도우미가 되기를 자처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특히 20대 초반에서부터 심할 경우 50대까지의 연령대로 골고루 퍼져있다고 한다. 그녀들이 시간 당 받는 돈은 3만원. 그 중에서 5천원은 보도방 업주의 몫이다. 물론 이는 한 시간당 3만원이기 때문에 만약에 시간의 끊김없이 하루 5시간에 두 번 정도의 ‘2차’를 나갈 경우 실제 그녀들이 벌어들이는 돈은 30만원을 넘어설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모든 보도방 도우미 여성들이 2차를 나가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독하게 돈을 벌기로 마음을 먹었을 경우에는 힘든 일도 아니라고 한다. 돈이 도는 것이 눈에 뻔히 보이면서 그것을 포기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들을 지명으로 하는 단골손님의 경우 도우미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을 위한 필수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치열한 ‘단골 쟁탈전’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는 ‘알력’ 수준의 다툼도 있다고. 가장 평이한 수위는 다른 도우미들을 욕하거나 그녀들에 대해서 험담을 함으로서 손님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더욱 드러내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한다. 때로는 자신의 손님이 주로 찾는 도우미의 전화번호를 알아내 스토킹에 가까운 문자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가정주부들이 때로는 도우미 일을 시작하는 것으로 인해 가정 파탄에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남편이 실직을 하거나 사업이 실패했을 때 도우미로 나설 수밖에 없었지만 막상 일을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에 ‘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때로는 아예 이혼을 해버리고 본격적으로 도우미 일을 하거나 그것이 아니면 남편에게 이혼을 당하고 자녀들이 가출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업주들도 개탄스러워하는 경우도 많다.

“아무리 돈이 좋고 우리 역시 술장사, 여자 장사를 하기는 하지만 좀 심하다는 생각도 한다. 사람이 먼저고 돈이지, 돈이 먼저고 사람이 나중인 것은 아니지 않은가. 좀 어느 정도 자제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도저히 그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보도방들의 횡포도 그렇고 도우미들의 행태도 그렇다. 또 어떻게 보자면 업주들도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서민들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적당한 선에서 자제를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은 있지만 그렇게 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한때 과거 정부에서 ‘조폭과의 전쟁’을 선포한 적이 있었다. 어쩌면 지금은 ‘노래방과의 전쟁’을 선포해야할 때는 아닐까.


#노래방 도우미 인터뷰 -“이곳은 노래방이 대세다”

경기도 P지역에서 노래방 도우미 일을 하고 있는 최모씨(34)는 현재 한 달에 5백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식당 청소에서부터 각종 잡일을 해왔지만 돈도 안되고 몸만 힘들어서 결국에 포기하고 노래방 도우미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 노래방 도우미만으로 그 정도의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 물론 몸이 힘든 건 사실이다. 노동 강도로 생각하자면 식당 청소일하고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일단 버는 돈에서 상당히 차이가 나니까 그나마 괜찮다. 매일 6~7시간씩 일을 한다. 물론 2차도 나간다. 2차를 나가지 않으면 그 정도의 돈을 모을 수는 없다. 지금 6개월째 일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1년 반만 더 하고 그만 둘 생각이다.

- 제일 힘든 부분은 어떤 것인가.
▲ 변태들이다. 겉으로는 멀쩡한데 정말 만나면 속 뒤집어 놓는 사람이 많다. 이제는 외모만 봐도 변태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는 가려낼 수 있다. 차라리 대놓고 스킨십을 하면 말이라도 하지 않는다. 조그만 말도 비틀어서 듣고 성관계도 꼭 포르노 흉내를 내려고 한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아예 자기가 여러가지 기구를 준비해 온다. 그리고 나를 가만히 세워놓고 자기 혼자 자위를 한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나를 쳐다본다. 이런 굴욕적인 일까지 해야 하는가 생각이 들지만 돈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이 일대에서 얼마나 많은 손님들이 노래방을 찾는가.
▲ 어떻게 보면 이곳은 노래방 특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나이트고 룸살롱이고 별로 큰 수익을 못 얻는다. 노래방이 대세다. 이곳에 오는 남성들의 90%가 바로 노래방에서 놀 생각으로 오는 것이다.



##새벽 3시, 선수촌의 진풍경

강남구 논현동 일대는 이른바 ‘선수촌’으로 알려져 있다. 룸살롱에 나가는 ‘선수’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들의 주거가 일대의 문화 자체를 바꾸어 놓았다는데 있다.

대부분의 거리, 혹은 동네는 새벽이 깊어갈수록 점점 더 어두워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곳은 완전히 정반대인 오후 6~7시면 이제 막 영업이 시작되는 시간. 그때부터 아침까지 이곳의 선수촌 문화는 절정에 이른다고 할 수 있다.

새벽 1시경부터가 피크 시간. 그날 일을 나가지 않은 아가씨들과 당일 2차를 가지 못하는 아가씨들, 그리고 2차를 빨리 끝내고 온 아가씨들이 전부 한곳에 모여 거대한 또 하나의 유흥타운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사정 때문에 고급 룸살롱을 가지 못하는 남성들도 새벽 시간대에 이곳을 찾는다. 미모 만큼은 연예인에게 뒤지지 않는 그녀들을 보면서 ‘눈요기’라도 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늘 술을 마셔야 하는 직업을 가진 그녀들이 또다시 이곳에 술을 마시러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고된 하루 일과 후에 주어지는 나름대로의 포근한 휴식시간이기 때문이다.

나가요들은 한결같이 그 시간에 먹는 술을 ‘피로회복제’라고 입을 모은다. 비록 일을 하면 먹는 술은 쓰고 맛이 없지만 이렇게 편한 마음으로 먹는 술은 달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또 하루를 마감하고 편안히 잠든다는 이야기. 뿐만 아니라 오늘 있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끝내 수다로 풀어야만 하는 여자들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강남 선수촌은 이들 나가요들을 노리는 호스트바선수들의 영업장이기도 하다.

한웅큼씩의 명함을 손에 쥔 호스트들과 나가요걸들의 기싸움으로 논현동의 밤은 365일 내내 환하게 밝혀져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