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얼굴) 대통령은 29일 “내년은 임기 동안 전국 단위의 선거가 없는 유일한 해인 만큼 노동과 금융, 연금, 교육, 주택, 공공기관 개혁 등 개혁과제들을 반드시 해결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2014년 핵심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우리 몸에 큰 병이 있어 몸을 황폐하게 만들어갈 때 지금 아프다고 수술을 안 하겠는가. 국가 공동체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해야 할 개혁은 반드시 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개혁은 언제나 쉽지 않고 늘 저항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많은 반대와 어려움이 있다고 해 적폐들을 방치해 두면 경제를 살리는 데 어려움이 있고 결국 후손에게 큰 부담을 줄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적기에 자율적 구조개혁을 하지 못해 외환위기를 겪고 결국은 타율적 개혁을 해야 했다. 이런 뼈아픈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스스로 한 발짝 앞서 과감한 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개혁은 국민과 함께한다는 자세가 개혁 성공의 중요한 핵심으로, 개혁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국민의 이해를 구하고 그 추진 과정을 소상하게 알리면서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하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회의 앞부분에 “애국가에도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라는 가사가 있지 않나. 즐거우나 괴로우나 나라 사랑해야 되고, 또 최근 돌풍을 일으킨 영화(국제시장)도 보니까 부부싸움 하다가도 애국가가 들리니까 국기배례를 하고…”라며 국민과 공직자의 애국심을 강조하기도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