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문화의 꽃’ 텐프로 걸, 이 ‘맛’에 또 찾는다

‘여성 10명 중 3명은 화류계 종사자’란 말이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인구수는 4834만 여명. 이중 절반인 2417만 명을 여성이라고 봤을 때 화류계 종사자가 5567명인 것을 보면 틀린 말도 아니다. 화류계에도 텐프로, 쩜오, 쇼클럽, 비즈니스클럽 등 여러 종류의 업소가 존재한다. 흔히 말하는 ‘나가요 걸’들 역시 여러 분류로 나뉜다. 그중 화류계의 최고봉이자, 으뜸으로 불리는 텐프로 아가씨들은 ‘연예인 뺨 칠 정도’의 미모를 자랑한다. 텐프로 나가요 걸의 세계를 들어봤다

화류계에서 최고 등급으로 통하는 ‘텐프로’는 문자 그대로 ‘상위 10% 집’을 뜻한다. 시설이나 아가씨, 손님의 면면이 소위 상위 10% 안에 든다는 의미다. 텐프로 업소는 강남을 중심으로 현재 15개 정도 포진돼 있다.

솔직히 텐프로 업소가 다른 곳에 비해 술값이 비싼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정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텐프로 업소가 건재하다는 것은 일반 업소에서 느낄 수 없는 특별한 뭔가가 있기 때문이다.

그 특별함은 바로 텐프로에서 종사하는 아가씨들에게 있다. 흔히 말하는 나가요 걸들 중 최고의 대접을 받고 있는 텐프로 걸은 ‘평균적인 수질이 거의 예술’이며 ‘여자연예인 뺨친다’고 알려져 있다.


뭔가 특별한 게 있다

최고급 외제차를 몰고 강남 밤거리를 누비는 20대 미모의 아가씨들은 십중팔구 ‘나가요 걸’들이다. 물론 보통 ‘나가요’ 수입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일. 그러나 텐프로 아가씨라면 가능하다.

실제로 텐프로 걸들이 받는 봉사료는 일반 업소에서 일하는 아가씨들과는 달리 마담이 아가씨 봉사료에서 공제하는 금액이 다르다.

예를 들어 아가씨 봉사료가 10만원일 경우, 마담이 그 중 10%인 1만원을 관리비 명목으로 갖고, 나머지 9만원을 아가씨들이 봉사료로 받는다.

어린 나이에 지인의 소개로 텐프로 가게에 입성한 미라(24·가명)씨는 “텐프로 아가씨들은 일반 단란주점과는 달리 100% 입소문이나 지인의 소개로 이뤄진다”며 “아가씨의 평균적 수질이 텐프로 보다 우수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고 봐도 무리가 아니다”라고 단정했다. 말 그대로 아가씨 ‘수준’에 있어선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것.

다음은 한때 텐프로 룸살롱을 운영했던 마담 K씨의 이야기다.

“텐프로가 손님들에게 휘둘리기 시작하면 장사 끝났다고 보면 된다. 물론 손님들이 돈을 내야 가게도 먹고 산다는 점에서는 ‘손님에게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말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겉으로 알 수 없는 뭔가 묘한 게 있기 마련이다. 그녀들은 결코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신비주의에 가려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손님들이 돈을 내지 않는다. 이상한 심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게 사실이다. 어느 순간 ‘내 마음대로 되네’라는 생각을 손님이 하기 시작하는 순간 더 이상 가게에는 오지 않는다. 재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바로 이게 텐프로의 영업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비밀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고 손님을 무시한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미라씨는 “입성한 뒤엔 이모(아가씨 관리인)가 직접 손님을 접대하는 방법에 대해 일러 준다”며 “일단 매너 교육과 텐프로 걸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도록 교육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녀에 따르면 텐프로 아가씨들은 술을 한잔 먹어도 늘 손님에게 물어보고, 함께 권하면서 마신다. 또 손님이 있는 곳에선 ‘천박’하게 굴지 말아야하며, 그렇다고 꿔다 놓은 보릿자루 같아서도 안 된다.

사투리나 천박한 어투 역시 필수 교정 대상이다. ‘깨는 목소리’를 가진 여성들은 아무리 탁월한 외모를 가지고 있더라도 텐프로의 에이스로 거듭나기는 힘들다. 그만큼 전반적인 분위기, 상대를 압도하는 ‘그레이트’한 아우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월수 1500만원은 기본

현재 텐프로는 강남에 대략 15개에서 20여개 정도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곳의 수질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다. 그냥 다른 말 필요 없이 ‘대한민국 최고의 미녀들이 모였다’고 하면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단지 예쁜 것만은 아니다.

예쁜 것으로 치자면 얼굴에 돈을 ‘처바르면’ 누구나 예뻐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작 중요한 것은 바로 ‘천박하지 않게 예뻐야 한다’는 점이다. 조각칼로 깎아놓은 듯은 인조인간은 별로 예쁜 축에 들어갈 수 없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결국 이 모든 조건들은 ‘신비주의’로 맞춰진다. 놀랍도록 예쁜 여자들, 비록 자신이 돈을 내고 술을 마시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결코 함부로 할 수도 없는 여성들이라는 이미지가 강해야지만 남성들은 그제서야 비싼 돈을 지불하게 된다.

텐프로에 ‘2차’가 없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이다. 함부로 몸을 굴리면 결국 몸값은 시간이 흐르면 떨어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그녀들도 제대로 한번 남자들에게 봉사하는 시기가 있다. 물론 남자가 그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할 경우다.

외제차 한 대, 아파트 전세, 여기에 생활비 월 1000만원 이상, 마담에게 사례비, 선불금 갚아주기 등이다. 전부 합치면 최소 3억원 이상이 들어간다.

바로 이럴 때에만 그녀들은 6개월 정도를 남자의 ‘세컨드’ 역할을 해준다. 매일 집에서 남자를 기다리고 마음껏 성생활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것으로 ‘독점’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아파트 전세값은 여자가 갚는다고는 하지만 어차피 선불로 들어간다. 텐프로 아가씨의 경우 이 단한번의 기회로 ‘자유의 몸’이 되어버린다. 업소에 빚이 없으니 원하면 계속 일을 해도 되겠지만 굳이 할 필요는 없다.

여기에 아파트, 외제차 등이 있으니 겉으로만 봐서는 남부러울 게 없다. 이제 새로운 사업을 꿈꿔도 되고 다시 텐프로에 나가 월 2000만원 이상의 고수익자로 살아도 된다. 말 그대로 ‘해피한 인생’인 것이다.

그런데 과연 우리 사회에서 이렇게 텐프로 아가씨들에게 돈을 쏟아 붓는 남성들이 얼마나 있는 것일까. 전직 텐프로 마담 K씨는 ‘그렇지 않으면 지금까지 텐프로가 살아남았겠느냐’며 오히려 반문 한다.

“경제가 어렵다고는 하지만 돈 많은 사람들은 별로 타격을 받지 않는다. 돈 많은 사람들에게 1억이 돈인가. 수십억의 재산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이자나 건물의 월세만 해도 5000만원 이상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그런 사람들에게 아파트 전세값 빼고 2억원 정도면 한 6개월 정도 최고의 미녀와 살아볼 만한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사실 이는 모든 남자들의 꿈과 희망이 아니었던가. 단지 돈이 있냐 없냐에 따라서 그것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다.”

이른바 ‘텐프로’가 존재하는 한 한국 자본주의는 ‘천민자본주의’라는 혐의를 벗어나기는 힘들다. 또한 이것은 그만큼이나 많은 서민들은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고통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화류계 종사자 미니 인터뷰
“텐프로 출신 연예인 많다”

-텐프로 아가씨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솔직히 텐프로 시설은 상위 10%일지 몰라도 아가씨나 손님의 수준은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할 때 상위 1%안에 들고도 남는다. 텐프로 아가씨들 중 연예계로 빠진 애들도 많다. 대표적인 예가 H양과 P양이다.

-텐프로와 일반 업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텐프로엔 2차가 없다. 대신 수입을 맞추기 위해 일반 업소와 달리 텐프로는 ‘더블(동시에 다른 손님도 받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간혹 손님이 ‘돈은 마음대로 줄테니 파트너가 더블을 뛰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하지만 업소 차원에서 받아들여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때문에 원하는 아가씨와 같이 있더라도 오래 있을 순 없다.

-주수입인 2차가 없는데 장사가 되나.
▲텐프로는 ‘2차는 안나가는 대신 파트너만큼은 예뻤으면 좋겠다’는 요구에서부터 시작됐다. 돈벌이가 안됐다면 존속 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이다.

-아가씨와 손님간 스킨십은 허용되나.
▲스킨십마저 없다면 손님이 오겠는가. 가급적 손님이 원하는 선까지 허용하는 편이다.

-텐프로에 오는 손님들은.
▲대기업 간부들이 비즈니스 차 많이 온다. 때문에 외국어에 능통한 아가씨들이 항시 대기하고 있다. 또 순종적인 여자가 좋은 줄 알면서도 그런 여자보다 튕기고 뻐기는 여자가 더 마음이 끌리는 법, 학생 때의 연예 감정을 느끼고 싶은 손님들이 자주 찾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