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조직개편에서 핵심 비서 3인방 가운데 일부에 대해 업무범위 조정 및 보직이동 조치를 취했다.

'문고리 3인방'이라며 정치권과 여론의 퇴진 압박에 부분적으로 호응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조직개편에 따르면 3인방 중 선임 격인 이재만 총무비서관은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면서 총무비서관의 기능 가운데 하나였던 청와대 인사위원회 배석을 하지 않도록 결정했다.

정부 고위직 인사의 검증과 결정 과정을 다루는 막대한 권한을 축소시키는 차원으로 이 비서관의 위상이 많이 추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또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은 제2부속비서관실 자체가 폐지됨으로써 자리가 없어졌지만, 조만간 있을 청와대 비서관(1급) 인사 때 홍보수석실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다만 홍보수석실에 새로운 비서관실을 신설하지는 않고 기존 비서관 중 한 명을 교체하면서 안 비서관을 그 빈자리에 배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안 비서관이 국정홍보비서관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 상황이지만 일각에서는 춘추관장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나마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의 경우 자리를 유지함과 동시에 폐지되는 제2부속비서관실의 업무까지 맡아서 하게 됐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