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15맞이 통일대박과 한일대박 추진 원년으로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고심은 당내에만 있는게 아니다. 집권 3년차를 맞이해 경제가 활성화될 전망은 그리 높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박 대통령이 외교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과 한일관계 개선이다.

박 대통령은 이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회복과 드레스덴 선언을 발표했다. 두 구상이 실현되려면 남북대화 없이는 불가능하다. 현재 청와대에 정통한 인사들에 따르면 오는 광복 70주년 분단 70주년을 맞이하는 8.15 광복절이 남북관계에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남북한 고위급 인사가 참석하는 남북공동행사로 치러질 경우 남북관계는 획기적 전환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행히 이달 들어 남북의 대화를 위한 조그마한 조짐이 보이고 있다. 북한이 그간 억류했던 남한 여행객 부부를 조건 없이 판문점을 통해 석방하였다. 남한은 울릉도 근해에서 표류 중이던 북한 선박과 선원 5명을 북으로 송환하였다.

또한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북한 당국은 대화를 못할 이유가 없다고 화답하였다. 7월 3일 개막되는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북한 선수들이 참가할 가능성은 아직도 남아 있다.

또한 정가에서는 작년말과 연초에 청와대에서 대북 특사가 파견돼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5.24 조치 해제’ 등 남북대화를 위한 북한측 고위인사와 물밑접촉이 있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는 남북대화가 재개될 공산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임기 5년의 절반을 넘긴 박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 공약 실천은 올해가 적기라는 관측이다. 

또 박 대통령은 경색된 대일본관계 개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일단 2013년 취임 이후 윤병세 외무부 장관이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을 가진 것이 첫단추가 될 전망이다. 또한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식에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교차 참석해 한일관계 개선에 물꼬를 텄다.

물론 위안부 문제, 종전 70주년을 맞이하는 아베담화 등 등 넘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그러나 한일이 모처럼 '새로운 50년'을 위해 올해를 새 출발의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한일정상회담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가깝고도 먼나라’인 일본뿐만 아니라 한민족인 북한과의 관계개선 등 ‘한일대박’과 ‘통일대박’을 이룰 수 있는 적기를 올해로 보고 있다. 양 대박의 원년이 과연 올해가 될지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