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지는 4인방, 뜨는 4인방’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면서 여권 내 권력지형 변동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무성·정몽준·김문수·오세훈’ 4인체제가 저물고, ‘원희룡·남경필·나경원·조윤선’ 신 4인체제가 차기 대권주자로 부각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단 김무성 대표는 이번 사태로 가장 큰 정치적 타격을 입었고 정몽준 전 의원은 정치보다는 FIFA회장직에 출마해 올인하고 있습니다. 대구 수성갑에 출마 의사를 밝힌 김문수 전 지사는 쉬운 길로 가려는 것에 반발하는 당내 여론에 당혹스러워하는 눈치입니다. ‘뜬다’ 싶었던 오세훈 전 시장은 이후 미풍으로 그치는 모습입니다.

반면 원희룡 제주지사는 메르스 사태 속에서 광폭행보로 여론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고 남경필 경기지사도 메르스 국면에서 수혜를 입은 정치인으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여야 대표간 메르스 대책 회동’을 이끈 주역입니다. 지난해 7·30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동작을에 출마, 화려하게 국회에 입성한 나경원 의원도 올 초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에 당선되면서 정치적 입지를 한 발짝 확장한 상태입니다.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은 ‘유승민 정국’으로 수혜를 입은 숨은 정치인입니다. 그는 정무수석직에서 물러난 이후 당·청 관계가 급속도로 냉각됐기 때문입니다.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당·청간 핵심 가교역할을 맡았음을 유추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조 전 수석은 차기 총선에서 새정치연합 송호창 의원의 지역구 경기 의왕·과천의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승민 정국’으로 당내 친박계가 약진을 보이고 있는 국면인 만큼, 박근혜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조 전 장관의 공천 가능성은 높다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안철수의 선택 관심

야권 발 신당 창당론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아직까지 안철수 의원은 신당 창당 움직임에는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호남을 중심으로 한 지역정당에 합류하기가 여간 마뜩잖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당내에 남아 있기도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당세가 친노 진영에 쏠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대로 손 놓고 있을 경우 당내 대선 경쟁에선 경쟁력이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칫 본선에 오르기도 전에 내부 경쟁에서 집단 공격을 받으며 국민적 관심권에서 멀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안 의원으로선 신당이 호남 지역당에 국한하는 게 아니라 손학규-김한길-김부겸 등 전·현직 의원 등 중도 노선의 비노 진영이 모두 힘을 합하고 여기에 박지원 천정배 의원이나 정동영 전 의원 등 호남출신 유력 정치인들이 힘을 더하는 이른바 ‘신 민주당’의 태동이 이뤄져야 발걸음을 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도파 세력이 모두 힘을 합치면 신당 창당의 명분과 야권 개편의 주도권도 동시에 거머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야, 노영민 의원 ‘예의주시’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노영민 의원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와 사무총장직을 스스로 고사하거나 양보하는 등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양보의 정치를 보여준 노 의원은 현재 대표적인 친문인사로 야당은 물론 여권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정치권에서는 특히 노 의원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새정치연합 내부는 물론, 여야 정치권 간 역학구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노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통상자원위원장까지 맡아 눈코 뜰 새 없는 의정활동을 전개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습니다.

정치권, ‘법피아’에 반감 분위기(?)

박근혜 정부 들어 정권 차원의 신임을 받고 있는 법조그룹이 여러 공공기관을 장악하며 정치권은 물론 재계까지 압박해 파워그룹으로 급부상하면서 최근 정치권에선 법조인들의 카르텔인 이른바 ‘법피아’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권은 자신들의 자금줄이 막혀 곤혹스러운 눈치입니다. 법조인들의 눈치를 살피다 못한 일부 국회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언론을 활용해 법피아와 관련한 비리를 쫓고 있다고 합니다. 일종의 파워게임 양상을 보이고 있는 셈입니다.

이들 정치인들은 황교안 국무총리 등을 연결고리로 8~9월께 대규모 법조비리를 터뜨려 자신들을 겨냥한 사정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속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유명 방송국 2곳이 얼마 전부터 취재에 들어가는 등 호흡을 맞추고 있다는 소문입니다. 이들 방송사는 각각 지난 상반기 사정기관의 잠재적 표적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법조그룹이 언론을 상대로 선제공격을 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언론사들을 직접 겨냥한 사정작업은 지난 DJ정부가 마지막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고 합니다.

삼성 직원들의 고달픔을 보여준 반바지 착용 정책

삼성그룹이 지난달 29일부터 두 달간 반바지 차림을 허용했습니다. 금융계열사를 제외한 전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허용한 것입니다. 재계에서는 파격적이라는 반응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소식의 단면에는 삼성맨으로서의 고달픔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반바지 차림이 휴일과 주말 출근자에 한해 허용된다는 것으로, 주말과 휴일근무가 얼마나 일상다반사됐으면, 조건부 반바지 착용 정책 발표가 나왔겠냐는 것이 재계 관계자의 이야기입니다. 국내 최고 그룹인 삼성의 근무강도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황우여 부총리, 추석 이전 黨복귀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20대 총선 출마설이 점점 커지면서 추석 이전 당 복귀설이 무성하다고 합니다. 황 부총리는 공식석상에서는 출마설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지만 사석에서는 일찌감치 출마의지를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교육부 안팎에서는 이르면 취임 1년이 되는 8월이나 추석 직전에 당으로 복귀할 거라는 설이 무성하다고 합니다. 새누리당 일각에선 황 부총리가 혼자 나오기가 곤란해서인지 다른 국회의원 겸직 장관들에게도 출마 의사를 타진한다는 말이 퍼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8일 취임한 황 부총리는 올 들어 부쩍 지역구(인천 연수구) 관리에 더 공을 들인다는 소문입니다. 주말이면 늘 지역구에 내려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황 부총리를 포함해 정치인 장관들을 향해 “모든 개인적인 일정은 내려놓고 국가경제와 개혁을 위해서 매진해주시기 바란다”며 “이 일을 맡은 이상은 모든 것은 내려놓고 우선적으로 이 일이 잘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하는 것이 당연한 본분”이라고 경고성 발언을 해, 황 부총리의 정계복귀가 늦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낳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전직 대통령·배우자 평생 경호법 제동

전직 대통령과 그의 배우자가 대통령경호실로부터 평생 경호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대통령 등 경호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려 계류됐다고 합니다. 여당은 “특정인을 위한 입법”이라고 했고, 야당은 “모든 전직 대통령에 적용되는 것”이라고 맞서면서 통과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우 이미 경찰 경호를 받고 있는데 이 여사부터 경호실 경호를 계속 받게 하는 것은 대통령 가족 간 평등의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특정인을 위한 입법은 법의 보편성과 일관성 원칙에 어긋난다. 국회의원도 특권을 내려놓으려고 몸부림치는 시대적 추세에 역행하는 입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편, 이 법은 이번에 다시 개정되면 우선적으로 법 적용을 받는 사람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돼 ‘이희호 경호법’이라는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