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 의왕시는 5일 오후 오전동주민센터에서 오전가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의 정비계획변경()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지난 61일 고시된 의왕시 2020년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른 주거지역 정비계획용적률 완화로 사업성이 크게 향상된 점을 주민들에게 이해시키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에 따르면, 의왕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정비사업은 총 14개 구역으로 이 중 오전마구역을 제외하고는 부동산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그동안 사업추진이 사실상 정체되어 있었다.

오전가구역 정비사업 역시 지난해 2월 사업시행인가를 받고도 사업성 악화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시가 이번 고시를 통해 도시재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면서 사업추진에 물꼬를 트게 됐다.

오전가구역 정비사업의 경우 당초 적용 가능한 정비계획용적률은 250%였으나 이번 변경안에서는 법정 상한용적률인 300%까지 대폭 완화된 점이 특히 눈에 띤다.

기준용적률 220%에 공공시설 등 기부채납과 녹색건축물 조성에 따른 용적률 완화 등을 적용받아 정비계획용적률이 292.64%로 상향조정 신청됐으며, 이에 따라 정비계획상 주택계획세대수도 당초 782세대에서 139세대가 증가한 921세대로 늘었다. 여기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소형주택 건설 등에 따른 용적률 완화가 추가로 이뤄지게 되면 예정 법정 상한용적률은 300% 이하의 범위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여 총 주택계획세대수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형임대주택 건설비율도 당초 97세대에서 15세대 이하로 현저히 줄어들면서 사업성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번 오전가구역의 정비계획변경()은 주민설명회에 이어 주민공람(30)과 시의회 의견 청취 후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정비계획변경 고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오전가구역 정비계획변경을 기점으로 타구역 정비사업도 정비계획변경을 통해 사업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의왕시 도시재정비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도시재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 정비사업에 대한 주민이해를 높이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참여와 소통의 행정을 계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