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거진 2011년 초등교사 임용시험 문제 사전 유출과 관련, 출제위원으로 참여하는 교육대학 교수들의 시험 대비 특강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들 교수들이 교내 특강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실제로 시험에 출제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교대 교수들의 특강이 문제 유출의 관행화된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2월 21일 교대와 수험생들에 따르면, 보통 초등교사 임용시험을 한달 정도 앞둔 시기에 교수들의 특강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문제는 해당 교수가 출제위원으로 참여할 경우 강의에서 강조했거나 다룬 내용들이 상당부분 시험에 출제되고 있다는 점이다.

출제위원은 전국 11개 교대 교수와 한국교원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교수들 가운데 선정된다. 최근 문제가 됐던 출제위원 명단은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후보군이 한정돼 있어 출제위원들의 신상이 수험생들에게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한 수험생은 “출제위원들은 합숙에 들어가기 때문에 ‘어느 대학 어느 교수가 안 보인다더라’ 하는 정보가 금세 공유되며, 해당 교수의 특강 내용을 확보하려고 전쟁이 벌어진다”고 전했다.

지방의 A교대 졸업생은 “임용 시험은 출제 영역이 워낙 광범위해 교수들의 특강은 일종의 ‘족집게 과외’로 여겨진다”며 “다른 대학 학생들은 특강을 듣지 못하도록 학생증 검사를 하거나 강의 내용이 유출되지 않도록 강의가 끝난 뒤 자료를 거둬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출제위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교수의 특강 내용은 인터넷 카페 등에서 수십만 원에 거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