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청와대는 25일 남북이 고위급 접촉에서 합의한 6개 항을 바탕으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 또는 평양에서 이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합의된 남북 당국 회담과 관련, 청와대는 곧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회담의 형식, 대표의 격(格)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이번에 남북이 합의한 구체적인 사업들이 후속 회담 등을 통해 원활하게 추진돼서 남북 간에 긴장이 해소되고 한반도 평화와 발전을 위한 전기(轉機)가 마련되는 것"이라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 남북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데 대해 남북 간에는 기본적으로 공감대가 있었다"면서 "다만, 긴장 완화를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큰 차이가 있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고위급 접촉에서 합의된 '당국 회담'을 통해 그와 같은 '차이'를 줄여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남북이 합의한 6개 항 가운데 1번은 '지뢰 도발에 대한 북한의 유감 표명'이 아니라 '당국 회담 개최'였다.

당국 회담이 열리면 박 대통령이 '드레스덴 선언'과 8·15 경축사에서 내놨던 대북 제안은 물론 북측이 주장해 온 5·24 조치 해제, 한·미 군사훈련 중단과 같은 문제도 의제가 될 수 있다는 게 현 청와대의 입장이다.

이른바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이 현실화 될지 여부에 정치권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