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는 한국의 농업 인프라 기술과 농어촌개발 노하우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한 ‘국제교육교류센터(RC-IEEC, Rural Community-International Education Ex  change Center)’ 기공식을 1일 경기도 안산시 농어촌연구원 부지에서 가졌다.

국제교육교류센터(RC-IEEC)는 △농어업·농어촌 분야 전문가 및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국제회의, 지식정보 교류 등 농업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2017년 1월 개원할 예정이다. 농어촌공사는 국제회의장과 교육 및 연구시설, 게스트하우스 3개동 등으로 동시 300여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공사는 최근 한국의 농업개발 기술과 새마을 운동 등 농촌개발경험에 대한 세계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맞춰 농식품부와 공사, 국제협력단(KOICA)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농업 관련 교육 수요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공사는 △농업생산기반 및 농촌용수관리 △농어촌 개발 및 복지 △공무원, 주민 역량강화 등의 교육연수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며, 2017년 1000여 명에서 점차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국제기구 및 민간부분과 협력을 통해 2025년 이후에는 연간 약 3000여 명의 인원을 교육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이미 태국, 미얀마 정부 부처와 교육연수에 대한 시행약정을 체결하는 등 많은 국가에서 관심과 참여의사를 보이고 있으며, 교육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상무 사장은 “반세기 만에 선진 농업·농촌을 이룩한 한국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세계와 나누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 농업이 지구촌 공동의 농업·농촌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농식품부와 공사,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AARDO(아시아·아프리카농촌개발기구) 사무총장 등 18개국 정부관계자, 주한 필리핀, 에티오피아와 미얀마를 비롯한 11개국 대사 등 해외인사를 포함한 400여 명이 참석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