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팸과 성매매

[일요서울 | 서준 프리랜서] 최근 청소년 탈선과 범죄에서 유독 눈에 띄는 단어들이 있다. 다른 아닌 ‘가출팸’이라는 것이다. ‘가출한 패밀리’를 줄여서 부르는 이 말은 가출한 청소년들이 마치 한 가족처럼 지낸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말만 ‘가족’이지 실제 이들은 서로를 악용하는 사이에 불과하다. 이들이 유독 각종 범죄에 많이 등장하는 이유 역시 바로 이런 것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가출팸보다 더 나쁜 사람들이 있다. 바로 가출한 여고생만을 전문적으로 성매매 하는 남성들이다. 가출 여고생들은 돈을 벌어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기 때문에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더 할 수 없이 좋은 ‘먹잇감’이라고 할 수 있다. 가출팸과 성매매, 그리고 미성년자를 탐하는 남성들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 보자.

자퇴를 한 남녀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들의 생활을 꾸려나가는 것이다. 이는 정신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함께 힘을 합치면 경제적인 것도 어느 정도는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출팸 생활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노래방 도우미 등의 유흥업소에서 일하는 돈, 그리고 그렇게 하다가 성매매를 하게 되면 그것으로 벌어들이는 돈이다. 여학생들이 이렇게 해서 돈을 벌어다 주면 남학생들은 그녀들을 보호해준다는 명목이 있고, 또 서로가 외롭지 않게 살아갈 수 있다. 물론 번듯한 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지만, 그나마 모텔을 전전하면서도 유흥비를 쓸 수 있는 돈을 벌수는 있다. 문제는 이렇게 이들의 생활이 한번 어느 정도 안정되기 시작하면 이들이 집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점이다. 물론 그렇다고 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여학생들은 성매매를 착취당하면서 고통을 받게 되고 남학생들은 지속적인 범죄에 노출되면서 불안한 미래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실제 과거 가출팸에서 생활을 했다는 18세의 한 여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일단 한번 그런 울타리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아요. 일단 혼자서 가출을 감행하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한 상태, 외롭지 않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죠. 그나마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어서 다행이예요. 물론 그 안에서도 왕따가 있고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런 왕따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는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요. 물론 가장 괴로운 것은 노래방 도우미를 계속하거나 성매매를 통해서 돈을 벌어서 가출팸에 돈을 대야 한다는 사실이죠. 팸들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고 그들과 함께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예요. 때로는 일을 하기 싫은 날도 어쩔 수 없이 해야 하고 몸이 아픈 날도 마찬가지예요.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그나마 웃을 수 있는 건, 다시 집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안도감 때문이예요. 집으로 돌아가면 가출팸보다 더 괴로운 상황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결국 가출팸은 청소년들에게 이중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외로움을 달래고 안전을 추구할 수 있지만 또한 그것을 얻는 만큼 괴로움도 있다는 이야기다. 국내에서 청소년들의 가출인구는 무려 22만 명에 달한다. 한마디로 엄청난 숫자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가출팸에 속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혼자서 ‘독고다이’로 가출을 유지할 수 있는 청소년들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출팸의 결성은 대개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기존의 가출팸들은 신규 팸을 모집하기도 하고, 혼자 가출을 했던 경우는 팸을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해서 맺어진 팸 관계는 장기적인 가출로 이어지고 성매매와 또 다른 범죄의 단초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일부 미성년자와의 성매매를 꿈꾸는 성인남성들 중에서는 이러한 가출팸 여학생만 집중적으로 노리는 경우가 있다. 일반 미성년자보다 훨씬 더 ‘약자’이기 때문이다. 일단 그들은 신고를 할 가능성이 적고, 또 다른 남성들과 합작해 성매수 남성들을 협박할 가능성도 적다. 그들은 지속적인 성매매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기 원하기 때문에 경찰에 노출될 수 있는 무리한 협박을 통해서 돈을 뺏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일부 남성들은 일부 단골 노래방 사장들에게 ‘미성년 가출 여성을 보내달라’고 말한다.

가출팸만 노리는 남성들

물론 노래방 주인들도 그런 여학생들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보도방에 문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보도방에서는 불법적인 요소를 회피하기 위해 아예 미성년자는 취급을 하지 않기도 한다. 반면, 또 다른 보도방들은 이러한 틈새수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과감하게 미성년자들을 노래방에 공급하기도 한다는 것. 취재진은 한 보도방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사실 우리 같은 보도방들에게도 미성년자들은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다. 수요가 적지 않기 때문에 돈을 보자면 하고 싶기는 한데, 자칫했다가는 단속의 불똥이 튈 수 있다. 미성년자가 아닌 성인들만 하게 되면 크게 문제될 건 없는데, 괜한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으로만 보자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일부 남성들은 지속적으로 미성년 노래방 도우미를 찾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돈벌이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고민을 하는 보도방 업주들도 다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일부 남성들이 가출팸 여학생만 원하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물론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들은 대개 ‘다루기 쉽고 돈만 주면 어떤 변태행위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일단 여학생들은 다루기가 쉽다는 점이 있다. 산전수전 다 겪은 30대 이상의 유흥가 여성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녀들은 그나마 자신들의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손님을 다루거나 좌지우지하거나 혹은 자신의 페이스대로 끌고 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하지만 가출팸 여고생들이야 이제 겨우 17~19살 밖에 되지 않는 ‘애송이’들이다. 30~40대의 남성들이라면 너무도 쉽게 그들을 다룰 수 있다는 것. 또한 그녀들은 돈을 벌어야 하는 간절함이 있기 때문에 남성들의 요구에 최대한 맞출 수밖에 없다는 점도 있다. 만약 돈을 벌어가지 못했을 경우에는 함께 생활하는 팸들에게 미안하고 심지어는 눈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성들이 원하는 변태적 행위들도 이런 여학생들은 훌륭하게(?) 소화해낼 수 있다. 마음속으로는 싫어도 남성들에게 딱히 거부감을 내비추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남성들은 실제 미성년 여학생들을 만나서 어떤 행동들을 하는 것일까. 취재진은 과거 가출을 하고 노래방 도우미로 일을 해봤다는 한 여학생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의 입에서 나온 말들은 쉽게 믿을 수 있는 것들이 아니었다. 직접 여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저는 정말로 그렇게 많은 정상적인 남자들이 젊은 여자들을 원하는지 몰랐어요. 대학교수도 있고 회사 사장도 있고, 모두들 돈은 어느 정도 있는 남성들이었죠. 그런데 한결같이 원하는 것은 길고 지속적인 관계예요. 어느 정도의 돈을 줄 테니 자신이 섹스를 원할 때 언제든지 달려올 수 있냐는 거예요. 물론 대부분이 유부남이고 자신의 아내에게는 멀쩡한 남편이죠. 아이들도 당연히 잘 크고 있구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정말로 믿을 남자가 세상에 그리 많지는 않구나라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도 있었어요. 다시는 가출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아요. 특히 그런 남자들이 원하는 변태적 행위들은 나 자신의 인격도 파괴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들이 원하는 변태적인 행위란 한마디로 포르노에 나올 법한 온갖 행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2~3명의 여학생들과 함께 하는 그룹섹스는 물론이고 기상천외한 체위 등은 그저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그만큼 일상 속에서는 도저히 실현 불가능한 변태적인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그녀들 역시 처음에는 도저히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할 것 같다가도 한번 시작을 하게 되면 그것도 익숙해져서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는 것. 그러다 보니 ‘점점 나의 인격이 파괴되어 가는 것 같다’는 그녀들의 하소연도 과도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가출 청소년들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이제는 점점 고질적인 문제로 변하고 있고 또한 그로 인한 각종 부작용도 더욱 많이 생기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성매매가 활성화되고 있어서 각종 성범죄의 위험성도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가출 청소년들을 최대한 안전한 지역으로 흡수하고 가출팸의 결성을 막는 것이 앞으로 있을 또 다른 범죄를 막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