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 찾는 십대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필요하다
- 십대, 역사를 넘어 롤모델을 만나다!


최근 자유학기제라는 새로운 바람을 타고, 진로 직업과 관련된 체험 활동이나 프로그램이 학교 안팎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항상 청소년과 롤모델(멘토)의 만남이 있다. 진로 설계나 직업 현장에 대해서 그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경험담이야말로 꿈을 찾는 데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꿈결 롤모델 시리즈는 책 을 통해 이루어지는 십대와 롤모델의 만남이다. 이 시리즈는 청소년이 삶을 이해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인물을 선정해 소개한다. 인물의 삶은 물론 다양한 진로 직업 세계를 담아냄으로써 청소년 독자들이 자신만의 꿈을 찾고 이루어 가는 데 실질적인 도움과 흥미를 주고자 기획되었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이순신'이다.

평범한 소년에서 불멸의 영웅이 되기까지

불멸의 영웅, 불패의 장수, 전쟁의 신 등 이순신의 이름 앞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곤 한다. 하지만 그 역시 어린 시절에는 놀이를 좋아하는 개구지고 평범한 소년이었다. 이 이야기는 평범한 소년 이순신이 어떤 꿈을 꾸고, 어떻게 꿈을 이루어 나갔는지, 그 과정을 담고 있다.

물론 그 과정에는 역사적인 상황으로 인해 피할 수 없었던 시련과 비극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순신은 우리처럼 때론 울거나 화를 내고, 외로워하거나 고통스러워하면서도 자신이 걷고자 하는 길을 피하지 않았다. 타협하지 않고 원칙을 지킨 이순신, 모든 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는 리더십을 보여 준 이순신,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꿈을 놓치지 않고 그 길을 걸어간 이순신의 삶은 청소년에게 깊은 공감과 용기를 줄 것이다.

오랜 시간 이순신과 역사를 연구해 온 저자 박종평은 십대를 위한 롤모델 이순신 이야기에서 일대기 형식으로 이순신의 어린 시절부터 죽음까지 다룬다. 특히 실제 이순신이 한 일, 그와 함께한 사람, 그가 위기에 대처한 태도 등이 다양한 일화를 중심으로 소개된다. 임진왜란 중에 이순신이 남긴 난중일기와 유성룡의 징비록을 비롯해 이순신과 관련한 여러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단단하게 구성된 이야기는 그의 삶과 더불어 당대 상황을 속속들이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읽기 자료와 도판 자료를 함께 실어 청소년 독자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특히 맨 앞에 나오는 임진왜란 당시 동서양의 상황주요 해전 지도는 이순신이 살던 시대상을 한눈에 보게 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또 쉽게 읽히도록 삽입한 용어 풀이,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담은 팁 박스와 더 알고 싶은 이야기, 내용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컬러 사진과 그림 자료가 읽는 즐거움과 생각의 깊이를 더한다.

저자는 이순신 연구가이자 역사 비평가이다.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아리랑TV 기획실 사원, 국회의원 보좌관, 출판사 대표를 지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청소년권장도서로 선정된 소통하는 십대를 위한 고전 콘서트(공저)에서 <난중일기>를 썼으며, 그 외 지은 책으로는 진심진력: 삶의 전장에서 이순신을 만나다, 흔들리는 마흔, 이순신을 만나다, 그는 어떻게 이순신이 되었나, 이순신, 이기는 원칙, 이순신, 꿈속을 걸어 나오다등이 있다. 박종평 지음/꿈결 펴냄/196p/올컬러/13800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