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필 스터츠, 배리 미첼스 | 역자 이수경 | 21세기북스 출판

감정을 다스리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툴 이야기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실제로 복잡하다고 여기는 문제들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접근해 나갈수록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때가 많다. 그 과정에서 극명한 상황 판단과 문제 해결을 위한 발상의 전환 능력의 개인차가 존재할 뿐이다.

각기 다른 상황에서 비교적 강력한 툴을 사용하는 밥법을 숙지하고 훈련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숙지할 수 있다.

수많은 셀레브리티들의 정신적 멘토로 활동 중인 심리치료사 필 스터츠와 배리 미첼스가 인생에서 중요한 5가지 성공 도구를 제시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툴’은 일종의 감정 집중으로 부정적인 기운을 다스려 인생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인생이 송두리째 변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고 이야기한다. ‘고통에 맞서 전진하는 법’, ‘분노를 멋지게 걷어차는 법’, ‘내면의 불안을 떨쳐내는 법’, ‘의지를 중단 없이 실천하는 법’ 등 간단하지만 영향력있는 다섯 가지 툴에 대해 소개해준다.

앞서 말한 대로 이 책에서 말하는 툴은 일종의 감정 집중 훈련이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1분이면 족하다. 그저 온 우주가 당신을 위해 마련해놓은 힘을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이면 된다. 삶의 원동력이 되는 우주의 원리를 발견해 번번이 우리 앞을 가로막는 부정적인 기운을 다스리면 인생 전반에 긍적적인 변화가 찾아온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성공을 부르는 다섯 가지 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첫 번째 툴은 ‘고통에 맞서 전진하는 법’이다. 다가올 고통이 두려워 고통을 피하기만 하면 행복해질 수 없다. 그 고통 속으로 들어가 고통을 직시하고 고통을 날려버려야 한다. ‘1단계: 자, 나를 무너뜨리려거든 한번 해봐’ ‘2단계: 나는 고통이 좋아’ ‘3단계: 고통이 나를 놓아준다’ 이 세 단계를 반복하다 보면 고통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고통을 느끼는 방법이 달라져 더는 고통을 겪지 않게 된다.

두 번째 툴은 ‘분노를 없애는 법’이다. 분노를 일으키는 타인은 실제로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하지만 당신은 끊임없이 특정인을 미워하며 가슴에 울분을 쌓고 있다. 그런 감정을 애정으로 바꾸는 마인드 컨트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세 번째 툴은 ‘내면의 불안을 떨쳐내는 법’이다. 자신의 내면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면 된다. 당신을 지켜주는 것은 당신 자신이고 그것을 우주가 감싸고 있으니 말이다.

네 번째 툴은 ‘먹구름을 뚫고 목표에 도달하는 법’이다. 혹 삶을 투쟁의 현장처럼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 아둥바둥하느라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 이처럼 피곤한 삶을 가중시키는 것은 바로 부정적인 생각, 다시 말해 잡념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마음에 감사하는 마음이 흐르도록 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은 당신에게 우주의 근원적 힘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 툴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삶이 즐거워질 것이다.

다섯 번째 툴은 ‘의지를 중단 없이 실천하는 법’이다. 사람들은 보통 뭔가를 성취하고 나면 거기에 도취되어 더는 노력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지금까지 배운 툴을 계속 실천하기 위한 방법은 죽음을 앞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은 매순간을 소중하게 여기게 되고 삶을 낭비하지 않게 되어 꾸준히 툴을 실천해 나갈 수 있다.
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