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복지재단(대표이사 박춘배)은 경기도 및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와 함께 오는 22일 오후 3시30분에 경기복지재단 교육장에서 복지경기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 복지 균형발전 기준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경기도 31개 시군간 심각한 복지격차를 보정하고 지역적 균형을 유도할 수 있는 경기도 복지 균형 발전 지표와 적정 기준을 논의한다.

지방자치 실시 이후 많은 복지 사업이 지방정부로 이양되었으나 복지 기준은 여전히 중앙정부가 획일적으로 적용하고 있어 경기도의 특성을 반영한 균형발전 지표 및 기준이 필요하다.

포럼은 김희연 경기복지재단 정책연구실장과 허선 순천향대 교수의 주제 발표 후 소득과 일자리, 주거, 돌봄과 사회서비스, 건강과 인프라 등 4개 분과로 나눠, 관련 학계 및 현장 전문가, 공무원, 도의원 등이 참여하여 31개 시군의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균형발전 지표와 적정 기준 도출을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은 각 분과별 퍼실리테이터가 진행하며, 논의 결과는 경기도 복지 균형발전 기준선 연구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경기도 복지 균형발전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명시된 책무이며, 동경이 이미 오래전부터 시민복지최저기준(Civil Minimum)을 시정의 중심목표로 설정한 것과 같이 내년 복지정책의 중심과제로 가져갈 생각”이라고 언급하였다.

박춘배 경기복지재단 대표도 “경기도 시군간 복지 격차는 심각한데, 예를 들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비율이 가장 높은 연천군(8.18%)과 가장 낮은 용인시(1.43%)간 5.7배의 차이가 나는 현실을 인식하고 복지 균형발전 기준선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