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14일부터 26일까지 5차례에 걸쳐 정부 각 부처로부터 올해 역점 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번 업무보고는 ▲내수와 수출의 균형을 통한 경제활성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 ▲청년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복지 ▲평화통일기반 구축 ▲국가혁신 등 5개 주제로 나눠 관계부처들이 합동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현 수석은 이달중으로 업무보고를 종료하는 것과 관련, "북핵문제와 국제유가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높고 4대 개혁 완수 등 현안이 산적해있는 만큼, 핵심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집약적으로 실시해 속도감있게 국정추진에 매진해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첫 업무보고는 14일 '내수와 수출의 균형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주제로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7개 경제부처가 합동보고로 진행한다.

18일에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을 주제로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 6개 부처가 합동으로 보고한다.

20일에는 교육부와 기재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5개 부처가 '청년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복지'를 주제로 업무보고를 한다.

22일에는 북핵문제에 대한 대응 등을 포함한 '평화통일기반 구축'을 주제로 외교부와 국방부, 통일부 등 3개 부처의 업무보고가 진행된다.

업무보고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국가혁신'을 주제로 행정자치부와 법무부, 환경부, 국민안전처, 국민권익위원회 등 5개 부처가 업무보고를 한다.

특히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각 주제에 따른 민간전문가와 정책수요자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해 토론을 벌이는 방식이 도입된다. 이에 각 정부부처에서는 업무보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책간담회와 각 부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책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 보고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