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와 피부 “피부에 산소의 효과②”

피부에 산소의 효능

 
호흡과 신진대사 과정의 필수적이며,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인 산소는 피부와 호흡을 통하여 1일 430ℓ의 산소를 흡수한다. 공기 중의 산소비율이 20.9%로 현대화와 함께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50대에는 피부의 산소 수치가 50%정도 감소되어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며, 모든 질병의 근원은 산소 결핍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순수 산소는 새로운 피부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독성물질의 삼투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스태미나와 지구력을 증대시키고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키며 면역체계와 심장강화 세포분열과 신진대사개선 수 면패턴 개선 및 휴식 근육이완 숙취 편두통, 두통해소에 효과가 있다.

피부에 적당한 산소, 수분, 영양분이 공급되어야만 건강한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피부에 산소 60~70%를
뿌려 주었을 때 미치는 영향


피부표면에 있는 땀구멍이나 피지선에서는 끊임없이 수분이나 유분이 신체 밖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즉 외부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 중 불필요한 노폐물들을 조금씩 체외로 배출하고 있다.

또한 피부 전체에서는 피부호흡으로서 탄산가스를 쉴 새 없이 배출하고 있다. 신선한 산소를 충분히 호흡하면 신체 전 세포기관의 대사 활동이 활발히 촉진되고 체내에 추적된 노폐가스(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및 기타 불순물이 시원하게 배설되는 등(특히 변비에 좋음), 신체의 모든 기능이 균형 있게 조절된다.

따라서 산소를 충분히 마시면 자연히 피부나 살결이 고와지고 혈색이 좋아지며 건강한 신체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체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연 건강법이다.

고농도 산소수가
피부미용에 미치는 영향


신선한 산소를 충분히 호흡하면 신체 전 세포기관의 대사 활동이 활발히 촉진되고 체내에 축적된 노폐가스(일산화탄소 등) 및 기타 불순물이 시원하게 배설되는 등 신체의 모든 기능이 균형 있게 조절된다. 따라서 자연히 피부나 살결이 고와지며 혈색이 좋아지는 등 체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연 미용법이다.

호흡이라고 하면 코나 입을 통해서 폐로 하는 것이 보통이나 피부도 땀구멍을 통해 호흡하여 피부조직 내에서 당류를 연소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시키는 반응과 함께 외기와 호흡한다.

피부 호흡을 통해 피부열 발산, 유독물질(피부독소) 배설, 수분증발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부 호흡은 폐호흡의 1%정도의 적은 양이지만 피부 호흡을 차단하면 40분 이내에 사망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신체의 절반 이상 화상을 입으면 위독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은 호흡작용과 더불어 체온조절작용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피부 표면에 있는 땀선과 표피지방선으로부터, 수분과 기름 성분이 신체의 밖으로 지속적으로 배출된다. 즉 우리 몸 안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조금씩 외부로 버리고 있는 것이다. 또 피부 전체로부터는 피부 호흡의 형태로 탄산가스를 끊임없이 배출하고 있다.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우리 몸 구석구석의 세포에 대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의 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기타 불순물(특히 변비에 좋은)의 배설을 촉진하고 모든 기능의 조절을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충분한 산소의 공급은 자연스럽게 피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가 만들어지게 된다. 

오투미 산소 나노스파 입욕법

계절이 바뀌면서 피부가 거칠고 손상되었다면 각질 상태를 체크해 보아야 한다. 오래된 세포가 저절로 떨어져 나가야 정상적인 피부인데, 턴오버기능이 떨어지면 묵은 각질이 쌓일 수밖에 없다. 피부가 좋아지는 방법으론 스크럽이나 필링제품, 각질관리 클렌저 등을 이용하여 묵은 각질을 제거하므로 피부가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오투미 산소 나노스파 입욕법은 피부에 충분한 산소도 공급하고 나노사이즈의 산소가 모공 속에서 터지면서 노폐물 및 모낭충 각질 등을 깨끗이 없애 주므로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 미인이 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므로 스파 20분에 마치 2시간가량 운동을 하고 난 것처럼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1회 20분 스파 후 산소수를 음용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된다.

산소로 피부주름 제거술 선봬
(산소로 피부 주름을 없앤다)


주사나 시술이 아닌 산소 주입을 통해 주름제거 및 색소침착 치료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이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안건영 고운세상피부과 원장은 최근 독일에서 개발된 최첨단 미용치료기 옥시젯을 도입해 피부토화치료에 적용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치료법은 특수 산소압에 의해 정화된 맑은 산소 및 특수영양물질을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산소결핍으로 질식된 피부의 세포를 재생시킨다. 시술 과정은 피부에 좋은 특수 영양물질을 피부에 뿌린 후 옥시젯을 통해 정화된 산소와 함께 이를 피부 기저층까지 침투시킨다.

이렇게 하면 영양물질이 40배 이상 빨리 침투돼 세포와 세포를 유지시켜 주는 세포 간 지질 형성을 도와 처지고 주름진 피부와 얼룩진 노화피부를 개선시킬 수 있다.

안 원장은 나이가 들면 신체 내 혈관을 통해 운반되는 산소의 양이 감소한다면서 30대 여성은 25%, 50대 여성은 50% 이상이 줄어들어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고, 산소결핍은 피부호흡과 신진대사 과정을 더디게 해 결국 피부표면의 신진대사 기능장애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주름, 노화에 있어서 해결법은 주사나 레이저수술, 필링 등이 주였으나 시술 시 자극, 상처, 통증, 생활의 불편 등 피부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옥시젯은 기계 자체 내의 특수 필터를 통해 대기 중의 산소만을 걸러내 정화된 맑은 산소를 피부에 침투시키기 때문에 다른 주름 치료법에 비해 통증이 없으며 부담 없이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피부 산소요법

현대인의 피부는 심각한 산소결핍 상태에 있다. 성인의 일일 평균 산소량은 약 2.73kg. 하지만 환경오염으로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기오염으로 공기 중 산소비율은 38%에서 20% 이하로 그 비율이 대폭 낮아졌다. 특히 대도시에서의 산소비율은 6% 정도에 불과하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혈관이 손상되기 쉬우므로 혈관을 통해 운반되는 산소의 양도 30대 여성은 25%, 50대 여성은 50% 이상이 줄어들어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산소결핍은 피부호흡과 신진대사 과정을 더디게 해 궁극적으로 피부표면의 신진대사 기능을 망가뜨리고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피부의 적’이 되고 있다. 최근 피부에 산소를 공급해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가꾸는 일명 ‘산소요법’이 뜨고 있다.

산소요법은 세포호흡을 강화시켜 주고, 체내의 에너지를 활력 있게 만들어 준다. 또 물을 마심으로써 산소를 받아들이게 되면 노폐물을 배출하는 신진대사 작용이 활발해지며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의 흡수력을 높여준다.

산소는 체내에서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신진대시를 활발히 하고, 몸 깊은 곳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들어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시켜 준다.

피부조직에 산소를
더 잘 공급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피부조직의 이산화탄소 분압을 높이는 것이다. 즉 이산화탄소를 공급(카복시테라피)하여 피부조직에서 이산화탄소 분압이 높아지면 헤모글로빈의 산소에 대한 결합력이 떨어져 폐에서 혈액을 통해 운반된 산소가 피부조직에 보다 빨리,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는 피부조직의 pH를 낮게 만드는 것이다. AHA(alpha hydroxy acid) 또는 BHA(beta hydroxy acid), PHA(poly hydroxy acid)라 부르는 산(acid)을 피부에 도포했을 때 일반적으로 진피의 결합조직 생성, 각질세포 정리 등의 효능을 언급하지만 적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이런 pH변화에 의한 산소공급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온도이다. 온도가 올라가면 피부조직에서의 산소포화도는 떨어진다. 열심히 운동하는 사람을 상상해 보자. 숨이 차고 땀이 나면 온도가 올라가고 이산화탄소 분압도 올라가고 세포에서의 젖산 분비도 올라간다. 이것은 모두 산소포화도를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진행하는데 이렇게 되면 운동할 때 필요한 많은 산소를 보다 즉시 공급받게 되는데 이는 생명체의 중요한 항상성(homeostasis) 원리이다.

<자료제공 : (주)오투옥서스 박재덕 본부장>
<출처=산소이야기(저 이광목)>
todida@ilyoseoul.co.kr

 

산소공급은 세포의 대사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기타 배설을 촉진한다.

★ 젊고 탄력 있는 건강한 피부
다이어트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는 급격한 산화작용으로 피부 산소 부족상태를 야기하며 산소공급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 다이어트로 인한 산소 부족 예방
다이어트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는 급격한 산화작용으로 피부 산소부족 상태를 야기하며 산소공급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 피부세포 활력 증진
화장, 공기오염 등으로 지친 피부세포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주면 세포의 활력이 증진되고 노폐물이 산화되어 아름다운 피부로 바뀌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