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재계가 주도하는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범국민 1,000만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박 대통령은 경기 판교역 광장에 대한상공회의소가 차린 서명장을 찾아 입법촉구 연명부에 서명했다. 그러면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한 경제단체 관계자들에게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했는데도 안 돼서 저도 너무 애가 탔는데, 당사자인 여러분들은 심정이 어떠실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그래서 힘을 보태 드리려고 이렇게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얼마나 답답하시면 서명운동까지 벌이시겠느냐”고 말해 국회의 입법 방기를 꼬집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 부처 업무보고 현장에서도 경제입법 촉구 서명운동을 거론하며 “국회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니 국민들이 나서서 바로잡으려 하는 게 아닌가 한다”며 “국회가 국민들에게 아예 외면당하는 절박한 상황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정치권 심판론을 다시 한 번 꺼냈다.

박 대통령이 민간이 주도하는 서명운동에 참여한 것은 경제활성화ㆍ노동개혁법 처리에 손 놓고 있는 국회를 압박하고 ‘국민이 나서달라’는 메시지를 강조하려는 의도다.

하지만 대통령이 정치력을 발휘해 여야 정치권을 설득하고 법안을 둘러싼 갈등을 조율하는 데 집중하는 대신 장외 여론몰이에 나선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선 논란이 일었다. 과거 대통령들이 캠페인 성 서명운동에 참여한 적은 몇 차례 있었지만, 국회 법안 처리 촉구를 위한 서명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