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흔히 접하는 주제가 리프팅이다. 환자는 리프팅 시술을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많이 한다. 그러나 의사 입장에서 환자가 원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한마디도 못 들은 것과 마찬가지다.

▲ 뉴시스

사람마다 리프팅을 통해 얻고 싶은 효과와 해결을 원하는 부위는 아주 다양하다. 눈의 처짐, 하안검의 잔주름, 큰주름, 눈 밑 지방 돌출, 눈물고랑 꺼짐, 팔자주름, 마리오네트라인, 불독살, 옆턱라인 개선 등이 있다.
 
특히 페이스 리프팅은 거의 모든 것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개선이 된다. 하지만 해결되지 못하며 다른 시술들이 더 효과적이다.
 
다른 시술보다 페이스 리프팅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양옆의 얼굴라인 개선이다. 양옆의 얼굴라인이 개선되는 것은 화룡점정의 효과를 나타낸다. 예쁜 이목구비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것이 얼굴형이다. 그러나 페이스 리프팅으로 가져올 수 있는 변화는 제한이 있으며 얼굴 중앙의 변화보다 극적이지 않다.
 
또 눈 밑 지방의 돌출, 눈물고랑과 앞광대의 꺼짐, 앞광대와 팔자사이의 처진 피부, 팔자주름, 처진 양입꼬리, 마리오네트라인, 불독살, 옆볼라인 처짐 등은 얼굴이 처져 보이는 느낌이 들게 만든다.
 
이 중에서 눈 밑 지방의 돌출, 눈물고랑과 앞광대의 꺼짐, 팔자주름, 처진 양입꼬리, 마리오네트라인은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다. 시술의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옆턱라인은 비교적 효과적이며 불독살, 앞광대와 팔자주름 사이의 처진 피부는 비교적 효과가 적은 편이다.
 
환자가 리프팅 상담을 하러 올 때는 위와 같이 처져 보이게 만드는 부위에 불만이 있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의사가 환자의 말을 단편적으로 해석해 리프팅 시술을 시행했을 때 환자가 해결하고자 했던 부위가 여전히 불만족스럽다면 병원을 찾은 보람을 느끼지 못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는 부위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눈 밑 지방 돌출은 수술로 눈물고랑과 앞광대의 꺼짐은 지방이식, 필러 둘 다 가능하다. 지방이식은 장기적으로 오래가는 것이 장점이지만 모양이 부족하다. 필러는 세밀한 시술로 모양을 더욱 완벽하게 할 수 있으며 눈 밑 부분은 의외로 필러의 유지기간이 길다.
 
또 팔자주름은 필러 시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지방이식이나 귀족수술의 보조를 받으면 장기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얕은 층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러 시술을 병합하는 것이 좋다. 처진 양입꼬리와 마리오네트라인은 같이 해결할 수 있다.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처진 양입꼬리는 입꼬리 보톡스를, 마리오네트라인은 필러를 사용해 개선한다.
 
더욱이 의사는 환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제안해 얼굴을 리프팅 돼 보이게 하는 시술도 있다. 턱끝필러는 턱이 짧은 환자에게 시술하며 소량의 필러로 시술이 가능하다. 턱끝이 길어진 만큼 옆턱 전체적으로 더 올라간 것 같은 착시현상을 주며 옆볼의 두둑한 느낌도 완화된다. 또 턱끝필러는 아래 턱살이 가려지며 처져 보이는 각도도 개선된다.
 
만약 옆턱라인이 불확실한 경우 윤곽주사 등을 이용해 시술하지만 개인차가 있다. 효과가 전혀 없는 환자에게 반복 시술을 권할 경우 이득 없이 환자의 고통만 가중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탄력 있고 처지지 않은 얼굴은 아름답고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다. 처져 보이는 얼굴을 개선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필요하고 우선순위 또한 중요하다.
 
효과가 확실하며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 개인의 얼굴에 따라 먼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고 나중에 해야 더욱 빛을 보는 시술도 있다.
 
때문에 의사의 미적 감각과 경험이 중요한 요소이며 환자와의 공통된 목표를 이끌어내는 것도 좋은 상담의 요건이다.
 
<라렌 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최새봄 기자> bombom51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