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은 젊음을 유지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되돌리기 어려운 피부주름때문에 고민한다. 주름이 시작되는 전조증상으로 피부가 어둡고 칙칙해지기 시작한다. 탄력이 사라지고 표면의 매끈함을 잃는다. 노화와 햇빛에 의해 멜라닌 색소가 얼굴에 침착되기 시작한다. 표정근육때문에 생기는 주름은 피부를 가뭄의 논바닥처럼 보이게 만든다.

건강한 피부는 현재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한다. 흘러가는 세월에 노화하는 피부를 방치할 수 없다.
건강한 피부는 피부세포 사이에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탄력이 있고 피부층의 재생과 턴오버가 활발하다. 따라서 표정근육에 의해 지속적으로 접히는 주름이 쉽게 회복한다.

피부의 노화를 가장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지표는 주름이다. 노화된 피부는 주름이 쉽게 진다. 회복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큰 주름은 팔자 주름이다. 웃는 표정에 의해 생기며 동양사람들은 팔자주름 근처가 꺼져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이 접혀 도드러져 보인다. 팔자부위의 꺼짐은 필러나, 지방, 실리콘 보형물을 넣어 접힌 피부아래를 채워주면 호전된다. 실리콘 보형물은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므로 보형물로 주름을 펴는 단독시술만으로는 주름을 잡기 어렵다. 또한 주름은 웃을 때 강하게 접히므로 부드러운 지방 주입만으로는 부족하다. 비교적 강도가 있는 필러를 사용해 시술하는 것이 좋고, 깊은 층의 주름은 귀족 수술로 적당한 볼륨으로 넣어 필러로 마무리 하는 게 좋다. 웃을 때마다 접히는 강도 때문에 생기는 주름은 필러를 반복적으로 주입하면 점점 펴진다.

표정 주름은 보톡스로 대부분 예방이 가능하지만 팔자주름은 예외다. 얼굴에서 가장 큰 주름이면서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기 때문에 보톡스로 시술하면 표정이 어색하게 될 수 있다. 그래서 리프팅 시술이나 팔자위의 조직 축소술이 자연스러운 표정 연출을 위해많이 쓰인다.

표정근육 주변에 주름이 질 가능성은 더 높다. 눈 주변은 그 중에서도 표정근육이 많은 부위다. 그래서 가장 돌이키기 어려운 주름을 꼽는다면 눈 주변의 가는 주름이다. 그중에서도 눈 아래쪽의 잔 주름이다. 눈을 둘러싼 눈둘레근은 얼굴에서 상당히 넓은 부위를 차지하고 있다. 눈둘레근이 눈가의 까마귀 발 같은 주름을 만들게 된다. 이 부위에 보톡스로 시술하면 눈가 주름은 어느정도 잡힌다. 그러나 눈가 주름은 보톡스로 잘 펴지지도 않으면서 과하면 웃을 때 앞광대가 위로 올라와 제대로 웃지 못한다. 보톡스를 맞고 나서 표정이 어색해졌다고 호소하는 증상은 대개 이것이다.

눈 밑의 잔주름을 해결하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는 말은 어느 하나 특효는 아니라는 말이다. 아주 소량의 보톡스로 주름을 예방한다. 다만 덜 웃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눈밑 지방이 튀어나온 경우 튀어나오려는 지방을 누르고 있는 힘이 약해지면서 지방이 더 튀어나와 보일 수 있다. 근육의 힘이 돌아오는 데 3개월 가량이 걸린다.

주름을 따라 필러를 소량 주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허나 다른 부위와 달리 피부의 수축·이완력이 큰 곳이라 주름을 위로 솟게 하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양을 많이 넣으면 어색해진다.

이곳은 인체에서 피부가 가장 얇은 곳이다. 하필이면 피하지방층 없이 근육에 딱 붙어있기에 접히는 영향을 크게 받는다. 피부를 두껍게 해주거나 덜 흐물거리도록 강도를 줄 수 있는 시술은 없을까? 물광주사, 프락셀, 프락셔널 고주파, 니들링, 성장인자 투여 등이 있다. 프락셀이나 물광주사를 시행한다면 꼼꼼히 신경써서 받기를 권한다.

펴기 어려운 주름을 꼽으라면 마지막으로 콧등의 가로주름을 꼽을 수 있다. 이 부위 주름은 두 가지 이유에서 생긴다. 처음 시작은 대개 웃을 때 코를 찡긋거리는 습관 때문에 생긴다.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은 처음에는 밉지 않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잡기가 어렵다. 이는 가로주름을 만드는 근육에 보톡스를 시술하면 예방된다. 하지만 잘 펴지진 않는다. 다른 원인은 이마의 처짐현상이다. 나이들수록 이마가 아래로 처져 이마 거상술 등을 통해 올리지 않는 이상 드라마틱한 호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미간주름은 비교적 펴기 쉬운 주름이다. 진행이 꽤 된 주름이라도 보톡스를 주기적으로 맞으면 어느정도 호전된다. 필러는 실명사고의 위험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신중하게 시행해야 한다.

이마주름은 보톡스를 시행하되 눈처짐 때문에 생긴 경우라면 눈꺼풀 성형이나 이마 거상술을 권한다. 치마주름이라 불리는 윗입술의 세로주름은 보톡스와 필러로 해결이 쉬운 편이다. 아랫턱의 자갈턱이라고 불리는 경우는 보톡스로 쉽게 해결된다. 마리오네트 라인은 입꼬리 보톡스로 예방가능하고 필러로 상당부분 회복된다. 다만 마리오네트 라인 옆쪽에 붙은 심술보 같은 살들을 없애는 것이 어려운 편이다.

없애기 쉬운 주름도 있고 어려운 주름도 있다. 비용이 적게 드는 주름도 있고, 수술이 꼭 필요한 주름도 있다. 자기 생활패턴과 비용을 고려해 개선할 수 있는 주름부터 호전시킨다면 동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라렌 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김정아 기자> 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