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박시은 기자] KT가 오는 22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 2016'에서 '글로벌 5G 리더'를 주제로 5G 네트워크· 융합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는 지능형 홈 IoT 허브인 OTTO를 공개한다. OTTO는 음성인식을 이용한 가정용 스마트 허브로 다양한 IoT 단말을 제어할 수 있다. KT 홈서비스 연동 가전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KT는 차량용 IoT 솔루션도 선보인다. 운전상황에서 표지판, 차량과 보행자를 검출하고 인식한 정보를 기반으로 교통, 주차, 관광지, 식당, 유가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VR(가상현실) 스테이션에서는 서울에 설치한 VR 카메라 6대에서 들어오는 360도의 각기 다른 영상을 하나의 VR콘텐츠로 실시간 합성해 송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KT는 "고화질 VR 영상을 손실 없이 제공하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 느리고 불안한 네트워크로 인해 발생했던 화질 저하와 사용자 두통 유발 등 문제를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KT는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선보일 초고주파 광대역 밀리미터파(mmWave)와 FTTA(Fiber to the Antenna)등 5G 기술도 공개한다. mmWave는 2015년보다 3배 빠른 20Gbps 이상 속도를 구현할 예정이다. 육해공과 우주까지 연결하는 네트워크 인프라도 선보인다.

seun89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