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정치권 본인 정치 벗어나야" 쓴소리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청와대는 25일 유승민 의원의 '백의종군' 대신 탈당후 무소속 출마를 하고 당 대표인 김무성 의원은 '옥새 파동'을 겪으며 3개 지역구 무공천으로 절충된 것과 관련, 부글부글 속이 끓고 있는 분위기다.

외형상 청와대는 이번 파동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할 경우 공천 개입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입단속을 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런 공천이 어딨냐. 여권의 상처만 키웠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0대 국회의 구성원 특히 집권 여당이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한 것과 달리, 여당은 계파 간 갈등의 민낯만을 국민에게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도 이날 우회적으로 '유승민 탈당', '김무성 무공천' 파동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노출했다.

박 대통령은 오후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개소식에서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와 정치권에서도 본인들만의 정치에서 벗어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국가를 위기에서 구해내려는 애국심을 가져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해석이 나왔다.

사실상 박 대통령이 김 대표와 유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박 대통령이 '본인의 정치'란 말을 사용한 것은 지난 3월 21일 수석비서관 회의에 이어 두 번째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