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총선에 당선한 유승민 의원 등을 겨냥해 “비애를 느꼈다. 자기 정치를 한다고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것에서 허탈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주류인 친박계에 대해서도 “친박을 내가 만든 적이 없다”며 “자신의 정치를 위해 (후보들이) 마케팅 한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탈당파의 복당(復黨) 문제에 대해서는 “(총선 이후) 새누리당이 (아직) 안정이 안됐다”며 “지도부 구성 등으로 안정이 되면 그때 협의해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임기 4년차에 느끼는 소회에 대해서는 “사실 꿈도 많고 의욕도 많은데, 해 보려고 하는데 잘 안됐다”며 “밤잠 안자고 해 왔는데, 대통령 돼도 할 수 없는 게 많구나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임기를 마치면 엄청난 한(恨)이 남을 것 같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또 “대통령은 무한(無限) 책임을 지는 자리인데 특히 국회와의 관계에서 보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며 “국회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당(兩黨) 체제에서 삼당(三黨) 체제로 바뀐 것은 국민이 만들어 준 것”이며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쪽으로 일하라는 게 민의(民意)”라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