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이 끝났으므로 국민들은 정치권이 선거 기간 약속한 공약들을 어떻게 실천해갈 것인지 주목한다. 특히 4.13 총선에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모두 총선 공약으로 경제 살리기를 내세웠다. 더민주는 “문제는 경제”라며 ‘경제심판론’을 앞세웠다. 국민의당도 “민생이 최우선”이라며 ‘민생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총선이 끝나자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엉뚱하게도 총선 때는 언급도 하지 않았던 정책들을 쏟아내 국민들을 또다시 실망케 했다. “또 속았구나!”하는 불신을 금치 못하게 했다.

4월15일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내년 대통령 선거부터는 과반득표한 후보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 두 명이 다시 결선을 치르도록 하는 ‘결선 투표제’를 실시하자고 했다. 또 그는 5월1일 “교육부가 없어도 되는 거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당내에서도 교육부 무용론에 대해 “그건 좀…”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안 대표가 총선이 끝나자 ‘민생문제’보다 내년 대선을 노리고 개인 띄우기로 나선다는 우려를 금치 못하게 했다.

천정배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도 4월18일 “이명박·근혜 정부 8년간 민생을 도탄에 빠뜨린 적폐를 과감히 타파해야 한다,”며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총선에서 공약한 대기업·중소기업 균형적 발전 등엔 언급도 없이 청문회 개최부터 불쑥 꺼내들고 나선 것이다.

천 대표의 청문회 개최 주장은 1988년 5공 때 여소야대 아래 청문회를 열어 전두환 전 대통령을 백담사로 보냈던 지난 날을 상기시켰다. ‘이명박·근혜 정부’ 청문회 개최 의도가 이명박·박근혜도 백담사로 보내기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 튀기 위한 발상이며 황당한 제안이 아닐 수 없다. 4.13 총선때 공약한 ‘민생문제’는 제쳐놓고 새누리당과 청문회 개최를 놓고 머리가 터지도록 싸움판을 벌이겠다는 것밖에 안 된다. 부실기업 구조조정 문제도 정치권이 파고들어야 할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4.13 총선 때 국민의당은 “싸움만 하는 1, 2번(새누리당과 더민주) 대신 3번(국민의당)이 나서 민생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민생경제를 강조하곤 했다. 그러나 천 대표의 청문회 개최 주장은 국민의당도 “1, 2번”과 똑같이 “싸움만 하겠다”는 말로 들린다. 국민의당을 찍어준 유권자들을 기망(欺罔)한 제안이 아닐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당은 19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5월 29일 이전에 임시국회를 열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한 연장과 국정교과서 폐기 논의를 시작하자고 4월15일 새누리당과 더민주에 제안했다. 세월호 특검도 추진하자고 했다. 여기에 더민주는 장단을 맞춰 “곧바로 세월호특별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맞장구 쳤다. 경제살리기를 외면한 채 세월호 특검에나 매달리겠다는 구태를 드러낸 작태이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김종인 더민주 대표는 20일 “경제상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경제판을 새로 짜서 우리 경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더민주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코자 하는 부실기업 구조조정에 원칙적으로 공감한다고 했다. 안철수 대표도 20일엔 “민생이 최우선”이라며 “싸울 것은 싸우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라”는 민심을 받들겠다고 했다.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맡게 된 박지원 의원도 4월27일 “19대 국회는 밤낮 싸우기만”했다면서 박 대통령이 “협력을 요구”하면 “협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얼마 안가 싸움질만 하던 지난 날 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또 다시 정치권을 싸움판으로 몰고가 경제회복 발목을 잡지 않을까 걱정된다. “제 버릇 개 못 준다”는 속담을 상기하면 더욱 그렇다. 앞으로 더민주, 국민의당, 새누리당의 동향을 지켜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