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경제적 파워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소비시장에서 여성의 소비력은 65%에 이른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조사한 ‘Women Want More(여자는 무엇을 더 원하는가)’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은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아주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며, 삶에서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다. 향후 5년간 여성의 소득도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창업시장에도 육아와 가사에 전념해오던 여성들의 경제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여풍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창업 시장에서도 여성 사업자의 유입률 역시 큰 변화가 생겨났다.

중소기업청에 의하면 지난해 새로 설립된 법인은 9만3768개다. 2014년보다 10.7% 증가했다. 성별에서도 여성의 창업이 2014년보다 12.7% 늘어난 2만2229개로 남성의 증가폭인 10.1%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에도 ‘여성에,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이라는 말이 나온다. 링컨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말에서 인용됐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노동 강도가 낮은데다 창업비용도 저렴해 여성, 특히 주부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매장 운영시간도 낮인데다 밤늦게까지 문을 열지 않아도 돼 가정을 꾸리는데도 부담이 없다. 월드크리닝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인해 세탁편의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창업시장에서도 세탁편의점 창업이 소자본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효율적 가맹점 관리 시스템 구축과 탁월한 기술력이 돋보이는 브랜드는 영남지역을 모태로 한 향토기업 월드크리닝이다.

소자본 유망업종은 무엇?

월드크리닝은 일본에서 직수입한 장비로 완벽한 품질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자동열판 프레싱 방식으로 다림질해 표면이 깨끗하고 구김이나 때가 잘 묻지 않는다. 세탁 시 탁월한 세척력과 냄새 제거는 기본이다. 예비창업자에 맞춘 다양한 가맹점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다. 매장의 위치·상권·가맹점주의 자금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가맹점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 창업자의 선택권을 넓혔다.

닭강정 대표 브랜드 가마로강정은 전통방식 가마솥에서 일정한 온도로 튀겨내는게 특징이다. 재료에 고르게 열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파우더는 쌀가루다. 소화율을 높이고 칼로리를 낮췄다. 이로 인해 더욱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튀김유는 100% 프리미엄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한다. 아울러 특허받은 염장기술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여성에 적합하다.

가마로강정은 또 교육시스템도 뛰어나다. 이론과 실전 매장 등 교육시간만도 20일, 200시간이다. 조리, 운영, 접객, 매출관리, 오픈부터 마감까지를 실제 매장 운영과 똑같이 진행한다. 이로 인해 초보창업자라도 쉽게 매장 운영에 적응하기 쉽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카페풍 인테리어를 갖춘 치킨 펍 브랜드 쭈노치킨가게도 여성에 어울리는 창업 아이템이다. 치킨전문점과 스몰비어 등 호프전문점의 장점을 결합해 업그레이드했다. 특징은 다양한 메뉴와 본사의 지원을 들 수 있다. 특히 쭈노치킨가게의 원가창업 시스템이 눈에 띈다. 원가창업이란 인테리어, 집기, 간판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원가에 공급해주는 것을 말한다. 쭈노치킨가게 관계자는 “일반적인 치킨호프 인테리어 비용은 3.3㎡당 130만~160만 원 정도”라며 “쭈노치킨가게는 국내 최저가인 95만원에 시공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쭈노치킨가게는 또 스몰비어나 호프집 등의 업종전환 창업 비용을 전액 대출해주는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해 최소 비용으로 리모델링할 수 있다. 필요한 자금도 본사에서 전액 대출 지원해주기 때문에 무자본으로 업종전환, 신규 창업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성을 위한 창업 아이템 중 하나인 뷰티를 배울 수 있는 곳도 있다. 끌레르뷰티 아카데미다. 소수정예로 갖춰진 전문이론 위주의 수업과 난이도 높은 실습 위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창업 준비 중신 수험생에게 특별히 1:1 컨설팅 시스템을 운영한다. CS(친절 서비스)교육과 매뉴얼 개발 교육도 별도로 진행한다. 네일아트와 메이크업 등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인 정성만 김밥도 웰빙 열풍으로 여성에게 각광받고 있다. ‘김밥도 외식이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건강과 정성이 듬뿍 담긴 김밥을 제공한다. 특히 시중에서 파는 노란 단무지를 쓰지 않고 국내산 무를 직접 절여 써 김밥에 건강과 풍미를 더했다. 정성만 김밥의 대표 메뉴는 직화숯불 김밥이다. 양념된 고기를 두 번 구운 국내산 참숯에 직접 구워 담백하고 불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이밖에 직화제육쌈김밥, 직화소불고기왕쌈김밥, 튀김가득김밥 등이 있다. 면류로는 생면을 삶아 담아낸 국수, 볶음밥, 수제 돈가스 등을 판매하고 있다

각광 받는 웰빙 브랜드는?

여성에 의한 창업 아이템 중 하나는 생활한복전문점이다. 전통 옷에 대한 효능이 알려진데다 다양한 맵시를 선보이면서 젊은층의 관심도 높아졌다. 눈에 띄는 브랜드는 제주명품갈옷 갈중이다. 천연생활한복 전문 브랜드다. 갈중이는 천연재료로 염색한 친환경 제주 전통의상이다. 자체 제작과정으로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동종 업계에서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갈중이 관계자는 “쇼핑몰 갈빛누리를 통해 제주 전통 의상 갈옷 대중화에 한발 더 다가서고 있다”며 “갈중이는 쇼핑몰 오픈으로 상품의 정보 제공과 결재가 한결 편리해졌다”고 밝혔다. 쇼핑몰에는 실생활에서 멋스러움을 자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식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명태요리전문점 맵꼬만명태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외식업의 고민인 로스가 거의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수분율 70%의 말린 명태를 사용하고 있어서다. 사계절 영향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버리는 식재료도 거의 없어 불필요한 운영비용 절약이 가능하다. 맵꼬만명태는 아삭한 콩나물과 쫄깃한 명태가 조화를 이룬 명태콩나물찜을 비롯해 다양한 찜과 탕, 조림 요리를 선보인다. 본사의 레시피에 따라 조리과정이 간단해 외식업 경험이 없는 창업자라도 5분 이내에 모든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창업비용도 저렴하다. 100㎡(약 30평) 기준 간판, 주방, 테이블 등을 포함해 2000만 원 내외다. 가맹비는 면제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