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국가보훈처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대신 현행대로 합창키로 결정한 데 대해 보훈처에 지침을 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로부터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결정과 관련해 지침을 받은 바 없다는 보훈처의 발표가 사실이냐는 질문에 "사실이 그렇다"고 답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여야 3당 원내지도부 회동에서) 말씀을 했고, 보훈처에서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가 결정으로 정국이 경색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국가발전, 민생안정을 위해 여·야·청 간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원내지도부는 13일 박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과 기념식 제창을 요청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국론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볼 것을 국가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훈처는 16일 공식발표를 통해 "18일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공식식순에 포함해 (제창 대신 종전대로)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참석자 자율의사'를 존중하면서 노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