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광주시는 지난 5월 22일과 6월 12일 2회에 걸쳐 세계유산인 남한산성 일원에서 외국인근로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동네 100배 즐기기”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다함께 돌자! 남한산성 한바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근로자들에게 문화적 소외감을 해소시키고 세계유산 남한산성에서의 힐링을 통해 한국에서의 좋은 추억을 심어 주기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남한산성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세계유산으로써의 가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숲 해설사와 함께 생태숲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남한산성의 자연생태를 오감으로 체험했다.

오후에는 행궁을 찾아 시립광지원농악단의 전통민요, 난타, 사물놀이 등 흥겨운 가락과 화려한 퍼포먼스를 함께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이어서 왕실 의복체험장에서는 왕실의복을 직접 입어보고 한국 전통 문화의 이해와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외국인주민이 지역사회에 대해 폭넓게 이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에게 광주시 대표 관광 자원인 ‘광주8경’을 널리 알리고자 “우리동네 100배 즐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남종면 팔당호에서 다문화가족과 봄나들이 행사를 가졌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