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깨끗한 피부는 모든 사람의 바람이다. 그러나 요즘은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환경오염과  같은 원인으로 피부톤을 맑게 유지하는 데 지장이 많다. 이러한 결과로 생기는 트러블 중 하나인 여드름은 얼굴이나 목, 가슴처럼 노출된 부분에 주로 발생되기 때문에 환자는 더욱 신경이 쓰인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원만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질문에 97%가 그렇다고 응답할 정도다.

 

여드름은 피지선과 모낭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지선이 모여있는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피부 밖으로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으로 염증유무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나뉘기도 한다. 여드름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통 사춘기에 흔하게 발생하며 사춘기 연령대의 85%까지도 겪는다고 조사됐다.

▲ <사진제공=뉴시스 편집=일요서울>

최근에는 다양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 여드름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10대 후반에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여드름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남성호르몬이 피지의 강력한 자극원이 되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사춘기를 지나며 점점 완화되지만 25~35세 성인의 8%, 35-~44세 성인의 3%에서 여드름이 발생한다. 

여드름의 원인은 사실상 매우 복합적이며 다양하다. 사춘기에 호르몬 변화로 피지선이 비대해지고 분비가 증가하게 된다. 이때 피부의 ‘비정상적 각질화'에 의해 쌓인 덩어리와 피지가 모낭의 입구를 막아 흔히 좁쌀여드름이라는 형태로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후에 모낭 내의 박테리아가 번식해 피지의 지방분을 분해하면서 나온 유리지방산이 모낭벽을 자극하게 된다. 여기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분비된 여러 효소의 작용으로 모낭 내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여드름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다음과 같은 편견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
여드름은 사탕이나 초콜릿같은 단음식, 기름진 음식, 커피등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된다는 선입견이 있다. 그러나 실제 연구에서는 음식물과 밀접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즐겨먹는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 

여드름은 얼굴이 청결하지 못할 경우 악화되므로 매일 문질러 닦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선입견 또한 사실과 다르다. 특히 염증성 여드름이 있는 얼굴을 문질러 닦는 것은 이미 염증이 생긴 병변을 자극해 더 붉게 만든다. 저자극성의 세안제를 이용해 하루 2-3번 정도 세안하는 것이 좋다. 

특히 청소년기에 쓰는 화장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긴다는 생각으로 자녀와 트러블을 빚는 일이 잦다. 생각보다 화장품이 원인인 경우가 크지 않기 때문에 극단적인 갈등을 빚을 필요는 없다. 
여드름 치료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피부트러블이 심한 경우 여드름의 발생기간 치료했던 과거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여드름 환자는 피지의 생산도 증가하지만 이상각질에 의해 피지의 배출 또한 원활하지 않다. 각질을 녹일 수 있는 가벼운 필링은 도움이 된다. 주의할 점은 너무 자주 시행하여 그 자체의 자극으로 색소침착이 올 수 있다는 점이다.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약한 필링이 가능한 제품들이 나와있다. 

좁쌀 여드름 상태의 흰면포 상태에서 세균감염으로 화농이 되기 전에 피지를 압출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단계부터는 병원의 치료가 도움이 된다. 혹시 집에서 소독되지 않은 기구나 손으로 과도한 자극을 사용하여 압출을 시도하는 것은 악화 요인이 될 수 있다. 

가벼운 정도의 여드름의 경우 먼저 피부에 바르는 약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이후 순차적으로 항생제와 피지선 분비억제제 등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부시술은 여러가지가 나와 있다. 산호가루를 이용한 필링술이 여드름 치료에 많이 보급되었다. 여기에 산호 가루가 피부에 박히는 성질을 이용해 약물을 피지선으로 전달시키는 방법 또한 유효하다. 

피부과 치료에서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장비 중 IPL이 있다. 피지선에 빛에 민감한 약물을 투여하고 빛을 쬐어주는 PDT 시술은 여드름의 재발을 한동안 억제할수 있는 방법이다. 피지선의 생산활동을 낮출 수 있는 금속침과 고주파를 이용한 시술은 더욱 오랫동안 여드름 재발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현재 발생한 여드름 자체로도 대인관계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나 색소침착과 여드름 흉터 또한 문제가 된다. 여드름 환자들은 여드름과 색소침착과 흉터를 동시에 치료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피부과에서 여드름과 흉터를 동시에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금속침과 고주파가 결합된 장비를 이용하면 여드름을 억제하고 흉터 재생이 동시에 가능하다. 

다만 색소침착과 같이 치료하는 것은 아직 비효율이며, 대개의 색소침착은 여드름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수개월내에 크게 호전되므로 면접이나 결혼 등의 큰 이벤트가 있는 경우에만 고려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흉터치료는 일부러 흉터에 상처를 더욱 내어 피부가 회복하는 힘을 이용한다. 피부의 재생력을 크게 할 수 있다면 더욱 강한 자극을 주어 더 많이 회복시키면 한 번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의 재생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신체적으로는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비타민을 복용한다.

피부 측으로는 상처회복 위한 후처치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문지르지 않고 햇빛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술 시 성장인자나 혈액 안의 혈소판을 분리해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