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누리당 내 친박(친 박근혜)계 핵심 중진인 최경환·윤상현 의원에 이어 이번에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20대 총선 공천 개입 의혹에 휩싸였다.

8·9 전당대회를 앞두고 불거진 공천 개입 의혹이 친박계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은 19일 보도에서 현 전 수석이 정무수석으로 재임 중이던 지난 1월 말 서청원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화성갑에 출마를 희망하던 김성회 전 의원에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뜻'을 거론하며 지역구 변경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녹취를 공개했다.

녹취에서 현 전 수석은 "저하고 약속을 하면 대통령한테 약속한 것과 똑같은 것 아니겠냐"면서 "가서 (서청원 전) 대표님한테 '대표님 가는 데 안가겠다'고 말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전 의원이 "이게 VIP(대통령)의 뜻이라면 따르겠다'고 말하자, 현 전 수석은 "예"라고 거듭 확인하며 "따르시라. 따르시고 '정해주시면 다른 지역으로 갑니다'라고 솔직히 까놓고 말하라"고 덧붙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 전 수석은 또 "(이런 상황이) 길어져 봐야 좋을 것 없다. 원점으로 돌아가면 얼마나 복잡해지는지 아는가. 제가 말씀드릴 때 바로 조치하시라", "사람이 일을 하다 보면 여러 차례 고비가 있고, 딱 결정을 해야 할 때가 있다. 판단을 제대로 하시라. 오늘 바로 전화하라" 등의 발언을 했다.

김 전 의원이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말하는 대목에서는 돌연 언성을 높이며 "정말 이런 식으로 합니까. 서로 인간적인 관계까지 다 까면서, 이렇게 합니까"라고 압박했다고 이 종편은 보도했다.

총선 당시 현직에 있던 현 전 수석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청와대가 공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