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정민 기자] 과도한 업무와 야근, 회식 등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서 피로란 뗄래야 뗄 수 없 는 존재다. 만일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비정상적인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증상을 앓게 되면 피로감이 자주 몰려오며 오후 시간이 되면 잠이 쏟아진다. 또한 무기력증이 발생하며 쉽게 짜증이 나는 것과 함께 두통과 근육통 등 신체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여기서 벗어나 정상적인 생활 패턴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취미 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이와 함께 만성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만성 피로에서 탈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받은 대표적인 식품은 홍삼이다. 홍삼의 피로 회복 관련 효능은 한국 인삼 연초 연구소의 연구로 확인할 수 있다.

연구팀은 축구 선수 2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을 500mg씩 하루 3, 12주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복용 그룹은 미복용 그룹과 비교해 근육통과 현기증, 피로도가 59%나 낮게 나타났다. 피로도의 지표인 혈액 중 젖산 농도 역시 38%나 낮았다.

이렇듯 피로 회복을 도와 만성피로에도 좋은 음식인 홍삼은 제조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전체식은 통째로 갈아 만드는 제조법으로, 홍삼에 들어 있는 산성 다당체와 식이섬유, 항산화 요소, 파이토케미컬 등 모든 유효 성분을 섭취할 수 있어 영양분 추출률이 95% 이상이다.

간혹 만성피로를 풀기 위해 자신의 한계 이상으로 지나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은 더 심각한 피로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홍삼 등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vitamin@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