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북한은 6일 미국과 일본이 북한의 자주권을 침해한다며 해외 파견 북한 근로자들의 인권침해 등을 문제 삼고 있는 것에 대해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했다.
 
이날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사 논평에서 "나라들간의 노동력 호상교류는 보편적인 현실"이라면서 "해당 나라들과 합법적인 계약에 따라 해외에 파견된 우리 근로자들은 국제법과 국내법의 요구에 부합되는 노동 및 생활조건에서 나라의 경제발전과 대외경제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정상적인 경제교류를 '인권유린'으로 매도하며 해당 나라들에게 우리 노동자들을 받지 말라고 하는 것은 다른 나라들의 자주권을 엄중히 침해하는 난폭한 내정간섭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중앙통신은 "지금 해외의 우리 근로자들과 조국에 있는 가족들은 미국과 일본 등 적대세력들이 우리 공화국에 대한 '인권' 압박을 가증시킬 목적 밑에 '해외근로자 인권유린'설을 유포시키고 있는데 대해 격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또한 "미국식 가치관에 기초한 '인권기준'이 공화국에 적용될 수 없으며 그것을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거나 나라들사이의 교류와 발전을 위한 전제로 내세우는 것은 절대로 허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리고는 "나라들의 '인권문제'를 국제화 하면서 압력과 침략의 방법으로 지배주의 야망을 실현하려는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의 책동에 각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