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누리당의 11일 최고위원 회의는 시작한 지 3분 만에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정현 신임 당 대표 '방침'에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취임 일성(一聲)으로 당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필요 시 당 대표나 원내대표만 공개로 발언하고, 이견이 있는 분야나 당내 문제에 대해서는 비공개 토론을 거쳐 조율된 내용을 당 대변인을 통해 발표키로 했다. 과거 최고위원들이 조율 없이 회의에서 제각각 발언했던 것을 제한하겠다는 취지다.

새누리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 공식 회의가 비공개를 원칙으로 열리는 것은 집단지도체제가 정착된 2002년 이래 처음이다. 전신인 민정당·민자당·신한국당 시절에는 총재(당 대표)나 각 계파의 수장만 공개로 발언하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하지만 한나라당 시절 집단지도체제가 정착한 뒤에는 민감하거나 보안이 요구되는 사안을 다루는 회의만 비공개로 열렸고, 일반적으론 회의 시작 부분을 공개하는 게 원칙이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이날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비공개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기존의 회의는) 최고위원 각자가 조율되지 않은 얘기를 50분씩 (공개로) 하고, 그러고 나서 회의 시간은 정작 20~30분이었다"며 "일반 국민의 상식에 맞게 개선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최고위원들의 언로(言路)를 막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발 그런 오해 하지 말라. 회의 외에 최고위원 자격으로 얼마든지 (밖에서) 얘기할 수 있지 않느냐"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