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8일 "지난 총선 과정에서 야권이 서로 경쟁했지만,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다들 뜻을 함께 하게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서거 7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통령의 유지가 '야권통합을 통한 정권교체'였는데 지금 야권이 분열돼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대선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저희가 어떤 방식이든 함께 힘을 모아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낼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정말 탄압을 많이 받았다. 옥고도 여러번 겪고 해외 망명도 하고 죽을 고비도 여러번 넘겼는데, 그럼에도 집권한 후 일체의 정치보복이 없었다"며 "상대편까지 다 끌어안는 정치를 하셨다"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까지도 다 끌어안아서 남북이 하나 되려는 통합의 정치를 몸소 실천하신 분"이라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지금 국민을 '네편 내편'으로 나누고 가르는 편가르기 정치가 우리나라를 멍들게 하고 국민에게 절망을 주고 있다"며 "이럴 때 김 전 대통령이 했던 통합의 정치와 그 정신을 다시 간절하게 그리워하게 됐다"고 말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