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북한이 지난 4월 집단탈북한 북한 식당 여종업원 12명의 송환과 가족면담을 또다시 요구했다.
 
이는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망명한 영국주재 태영호 공사에 대해 북한이 범죄자라고 비난한 지 하루 만에 벌어졌다. 
 
최근 조사와 정착지원 교육을 마치고 우리 사회로 배출된 북한식당 종업원 13명에 대해 북한은 21일 '강제납치피해자 구출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들에 대한 가족 면담과 송환을 요구했다고 이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담화에서 "신변보호를 위해 이들을 공개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궤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적 패당이 우리 여성공민들이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할 수 있도록 내놓지 못하는 것은 그 무슨 '신변안전' 때문이 아니라 저들이 저지른 집단납치범죄와 반인륜적 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여성들 중에 살해된 여성이 있을 수 있다"고 억지 주장까지 펼치면서 "이들을 털끝 하나 건드리지 말고 송환하라"고 덧붙였다.
 
담화는 그리고는 "우리는 괴뢰패당의 집단납치범죄와 반인륜적 행위를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 여성공민들을 구출해 공화국의 품으로 데려오기 위하여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이 이렇게 태영호 공사를 범죄자로 비난하고 북한 식당 여종업원 12명의 송환을 또다시 요구하는 등 대남비난의 강도를 높이는 이유는 최근 탈북 러시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벗어나 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북한은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서 탈피하기 위해 탈북자는 물론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위해할 수 있다는 의도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