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광주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등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세계적인 규모의 예술 행사를 앞두고 올 하반기 미술계의 움직임이 분주하게 움직일 전망이다. 먼저 3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 ‘트리엔날레(Triennale)’인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가 안양에서 개최되고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비엔날레'(Biennale)가 광주와 부산에서 펼쳐질 예정으로 미술계 분위기가 고조돼 있다.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진행되는 비엔날레들이 모두 짝수해에 진행되는 특성상 올 하반기에 몰려 있는 데다가, 공공예술 트리엔날레까지 가세하면서 올 하반기 미술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국내외 유명 작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올 하반기 예술행사들은 기존 전시에서 중심이었던 회화 중심에서 설치, 영상, 퍼포먼스,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를 예정이어서 관람객들의 시선을 더욱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행사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2005년 첫 시작으로 11년간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 축제로 자리매김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Anyang Public Art Project)가 오는 10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두 달간 안양예술공원과 안양 시내 일대에서 5회째 개최된다.

APAP는 3년마다 개최되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트리엔날레로, 지난 11년간 도시 전체에 140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안양의 지형, 문화, 역사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어 도시 곳곳에서 미술·조각·건축·영상·디자인·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을 선보이며 시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시 자체를 하나의 갤러리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앞서 네 차례 진행되었던 APAP는 올해 열리는 행사에선 주제를 따로 정하지 않고, ‘APAP 5’ 자체를 주제로 다룬다. 공공예술이라는 낯선 분야를 대하는 시민들에게 난해한 주제를 설정해 혼란을 주기보다는 ‘APAP 5’라는 공공예술프로젝트 자체를 시민들이 이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APAP는 시민들에게 안양에 대한 지역 정체성을 분명히 인식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공공예술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매개체역할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민들이 다니는 공공장소를 예술 공간으로써 활용되도록 하는 데 집중했고 공공예술이 갖는 여러 요소를 다각도로 살펴 자연과 사회, 예술이라는 다양한 관점에서 APAP만의 차별성을 다양한 작품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APAP 5’참여 작가 또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어 화제다. 국내외에서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는 20여 명의 작가들이 공공조형물 설치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선뵐 예정이다.
해외 작가로는 안양예술공원 내 <웰컴센터>를 설계하고 있는 팀 수퍼플렉스(덴마크)를 비롯해, 가브리엘 시에라(콜롬비아), 다미안 오르테가(멕시코), 마이클 주(미국), 아드리안 비샤르 로하스(아르헨티나), 얀 보(덴마크) 등이 참여한다.

해외 유명 스타 작가 대거 참여
‘광주 비엔날레’

국내 대표 비엔날레로 자리잡은 광주비엔날레 또한 국내외 미술계 유명 작가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오는 9월 2일부터 열리는 광주 비엔날레는 27개국에서 온 97개 팀 119명은 ‘제8기후대(예술은 무엇을 하는가, WHAT DOES ART DO)'라는 주제로 11월 6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의재미술관 등지에서 영상, 설치, 평면, 퍼포먼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참여 작가로는 2011 베니스비엔날레 스페인관 및 2010 상파울로비엔날레 참여작가 도라 가르시아, 2015 베니스비엔날레 참여작가 필립 파레노, 2003 베니스비엔날레와 2012 카셀도큐멘타 참여 작가 왈리드 라드 등 스타 작가들이 명단에 포함됐다.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프로젝트 1전시에서는 ‘언, 어더 아방가르드 중국-일본-한국'(an/other avant-garde china-japan-korea)을 주제로 세 나라의 1960〜80년대 자생적 실험미술이 공개될 예정이다.

국제 미디어아트 전시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서울국제미디어아트 비엔날레는 2000년 ‘미디어시티’라는 명칭으로 시작해 2년마다 열리는 국제 미디어아트 전시다. ‘미디어시티 서울 2016'은 오는 9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과 남서울생활미술관, 북서울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등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NERIRI KIRURU HARARA)’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독특한 컨셉의 전시 주제는 일본 시인 다니카와 순타로의 시 ‘이십억 광년의 고독'에 나오는 상상속 화성인의 말이 그 기원이 됐다.

이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 (未來)의 언어, 또는 미지의 것으로 남아 있는 과거 또는 현재의 언어를 표현하려는 ‘미디어시티서울' 2016의 기획 방향을 담고 있다.

해외 작가로는 구겐하임미술관에서 휴고 보스 상을 받고 퐁피두 센터 등에서 전시회를 연 피에르 위그와 올해 상파울루 비엔날레 참여작가인 에두와르도 나바로, 마니페스타 11에 참여한 마르게르티 위모 등이 참여한다.

예년과 달리 젊은 작가와 여성 작가의 참여 비율이 높아졌으며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제3세계 작가들이 다수 참여해 관객들에게 다양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를 추진하고 있는 안양문화예술재단 정재왈 대표는 “국내의 대표적인 미술 축제가 올해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열려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며 “특히 올해 미술계 축제는 국제적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국내외 작가들과 함께 다양한 실험 및 도전을 준비하고 있어 국제적인 미술계 행사로서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