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한의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를 포착하고, 북한의 핵 활동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22일 이같이 밝힌 IAEA 보고서에 대한 외교부 대변인 논평에서 "IAEA가 사무총장 보고서를 통해 금년 중 북한의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가 있었으며, 재처리 및 농축 우라늄 시설 관련 활동을 포함한 북한의 핵 활동이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서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 사실에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는 "북한이 지난 17일 해외 언론을 통해 자인한 재처리를 포함, 모든 핵 프로그램 관련 활동은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핵 활동은) 국제평화·안전, 비확산 체제를 위협하는 것으로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논평은 이어 "북한은 국제사회가 어떤 경우에도 북한의 핵보유를 용인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깨달아 핵 개발을 즉각 중단하고 진정한 비핵화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주요국 및 관련 국제기구들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필요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및 압박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IAEA의 보고서에는 올해 3~4월께부터 7월 초까지 방사화학연구소의 가동과 관련한 다양한 징후가 발견됐으며, 방사화학연구소의 가동은 영변 실험용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 후 연료의 사용과 관련됐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IAEA는 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이러한 활동이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