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통일부는 북한이 공식기관과 외곽단체 등을 총동원해 남한의 대통령을 비방하고 막말하는 것에 대해 비난하며 중단하지 않으면 대가 치르게 될 것이라고 29일 경고했다. 
 
이날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군, 외무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등 공식기관은 물론,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 같은 외곽단체까지 총동원해 국가원수를 저열하게 비방하고 위협하는 자태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리고는 "우리와 국제사회의 일치되고 일관된 요구에 귀를 막고 오히려 진의를 왜곡하면서 막가파식으로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린 북한의 모습에 같은 민족으로서 부끄러움을 느낀다"며 "북한은 자신이 처한 상황부터 돌아보고 경거망동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지 않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규탄했다. 
 
앞서 주중 한국대사관은 교민 등에게 북한의 위협에 유의하고 북한인과의 접촉을 자제하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 대변인은 "북한이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 도발위협을 계속하고 있고, 비공식적으로도 위협 징후가 있다"며 "그것에 대한 후속 조치 차원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으로 유인·납치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 특별히 더 강조하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은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기간에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도발을 했다"며 "여러 가지 방식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예의주시하며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