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러시아 동방경제포럼(EEF), 중국 항저우(杭州)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그리고 라오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일 출국한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에 대해 대내외적 외교ㆍ경제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현실을 타개하고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 대통령도 이번 주 수석비서관회의를 제외한 모든 공식일정을 잡지 않은 채 순방 준비에 매진했다.

박 대통령은 순방 기간 북한의 핵실험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등 도발에 따른 북핵공조, 그리고 자유무역주의 확산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한반도 배치 결정 이후 반발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에 사드 배치의 불가피함을 설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먼저 2~3일 ‘러시아의 극동지방을 열다’는 주제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EEF에 참석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한ㆍ러 정상회담을 갖는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문제와 러시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극동개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EEF에는 박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주빈으로 참석하며, 애초 예상됐던 북한 대표단은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어 중국 항저우로 이동해 4~5일 ‘혁신, 활력, 연계, 포용적인 세계경제 건설’을 주제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박 대통령은 앞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G20 정상회의에서는 최근 글로벌 경제 부진에 대응해 포용적 혁신 경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최근 보호무역주의와 신고립주의 흐름에 맞서 자유무역주의 확산의 공감대가 국제사회에 널리 형성될 수 있도록 대외지향적 개방경제의 선도국가로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양국 사이에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박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간 한ㆍ중 정상회담 개최 여부다. 이와 관련,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지난달 31일 남미 방문 일정을 축소하고 전격 중국으로 향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이 한ㆍ중 정상회담을 갖는다면 사드 문제로 벌어진 양자관계에서 중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최근 들어 성공적인 G20 개최를 위해 사드 문제와 관련해 ‘로우키’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기대감을 높이는 대목이다.

박 대통령은 이어 7~8일에는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ㆍ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한ㆍ중ㆍ일)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일정 등을 소화한다.

박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러시아ㆍ라오스 방문과 관련, “북핵 불용과 이를 위한 안보리 결의 이행 등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동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G20과 아세안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를 계기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총리, 그리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등 주요 인사들과 어떤 식으로 조우할지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끝으로 분냥 보라치트 라오스 대통령의 초청으로 8~9일 라오스를 공식방문한 뒤 9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