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의 박근혜 정권 실세 개입 의혹과 관련, "항간에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건재한 진짜 이유가 두 재단의 탄생 내막을 깊숙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고 음모론을 제기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제가 볼 때 이는 '제2의 일해재단'이고, '박근혜의 일해재단'"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개입됐고, 대통령의 최측근인 민간인 최순실 씨가 재단 이사장 선임에 관련됐다는 게 연일 터지고 있다"며 "두 재단은 전관도 가짜로 만들었고, 이사장을 선임하는 사업도 가짜였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박정희 기념관 건립 모금을 할 때 전경련만 30억원을 모금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18년간 집권했고 많은 재벌을 탄생시킨 대통령이기 때문에 200억원 정도는 단숨에 모금하리라 생각했지만 안됐다"며 "그러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MB정부 후반기에 대통령 후보로 거의 확정됐을 때 1천억원이 모금됐고, 현재 박정희 기념관을 건립했다. 이것이 재벌의 생태"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이 정권 개입이 아닌 기업들의 자발적인 모금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한중 FTA 후속대책인 농어촌 상생기금에 돈 한 푼 안내던 대기업, 재벌들이 어떻게 자발적으로 800억원을 냈겠느냐"며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꼬았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우리는 국회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 등 관계 상임위에서도 해당 의혹을 철저하게 파헤치겠다"며 "만약 청와대가 발뺌하고 솔직하게 밝히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또는 검찰고발, 특검으로 이어질 것이며 정권 말기 권력 비리에 대해 철저히 국민 앞에서 이를 밝혀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