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총선시민연대가 지난 5일 발표한 1차 낙천운동 대상자에 포함된 정치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반응도 각양각색이다.“일절 해명이나 반박지 않겠다”는 ‘묵살형’에서부터 “억울하다”는 ‘항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정치철새’로 지목된 한나라당과 민주당 일부 대상자들은 열린우리당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분통을 터뜨렸다.먼저 ‘묵살형’ 대상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거물급 정치인들. 대부분 각 당에서 ‘잘 나간다’는 의원들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것이 이들의 의견이다. 이에 반해 제 각각 해명자료를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는 ‘항변형’ 대상자들이 눈에 띈다.

지난 2002년 대선때 후보단일화 합의 번복 사유로 총선연대 낙천 대상자 명단에 포함된 국민통합21 정몽준 의원은 성명을 통해 “2002년 12월 18일 지지철회는 상호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후보단일화 정신이 노무현 후보에 의해 일방적으로 파기된데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권력의 속성상 권력을 나눠가질 수는 없으나 노 후보와 나는 힘을 합쳐 일할 것을 국민에게 약속하고 ‘공동정부’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당일 저녁 명동 유세장에서 이같은 상호신뢰와 존중의 후보단일화 정신이 철저히 파괴됐으며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어 “당시 내가 할 수 있었던 최소한의 선택은 모든 것을 국민에게 솔직히 알리는 것뿐이었고 이 선택에 대한 평가는 앞으로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이를 다시 정치적으로 악용하려 한다면 이는 대다수 유권자의 참된 민의를 무시하는 오만과 독선의 발상으로 비열한 행위”라고 덧붙였다.‘추석연휴 순찰차 에스코트 역주행 사건’ 등으로 인해 낙천 대상자로 지목된 새천년민주당 박상천 의원은 해명서를 통해 “당시 민주당 재해특별위원장으로서 태풍북상에 따른 중앙당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급히 상경하는 과정에서 고흥-벌교간 편도 1차선 국도상에서 적체차량을 추월한 것일 뿐 역주행이 아니다”라고 항변했다.박 의원은 이어 “법무부장관 당시 공동여당인 자민련 대전시지부 압수수색과 관련해 대전지검장을 질책한 것도 사전에 보고치 않은 사실에 대한 ‘사후질책’일 뿐 월권행위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낙천대상자로 지목된 사유 가운데 법무부 장관 재직시 야당 원내총무 시절 자신이 대표 발의한 바 있는 특별검사제에 대한 입장을 번복한 것도 포함됐는데, ‘상설특검’에 대한 반대소신은 변함이 없다”며 “또한 한번 입장을 정하면 그 뒤 어떠한 문제점이 발견되어도 그대로 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국익에 해가 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특히 “이번 낙천 낙선 대상자 선정은 노대통령이 민주당을 해산 못하도록 당을 지킨데 대한 보복이라고 본다”며 “트집 잡을 것이 없으니 별 것을 다 트집잡았다”고 성토했다.이밖에 경선에 불복해 당적을 옮겼다는 이유로 낙천운동 대상이 된 의원들은 한결같이 “나름의 소신을 갖고 당을 옮겼을 뿐인데 낙천 대상에 올라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또 “이부영 의원 등 한나라당 탈당파 5명 등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상당수 빠져 있다”며 기준의 형평성을 문제삼았다.반면 “일단 시민단체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의견을 낸 정치인도 있었다. 열린우리당 송영길 의원은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계양구민과 국민 모두에게 사죄드린다”면서도 장문의 해명서를 통해 시민단체의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했다.선거법 위반, 지역감정 발언 등으로 낙천 대상자가 된 한나라당 하순봉 의원측도 “시민단체가 심사숙고해서 내린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며 “하지만 우리 나름대로 정치적 철학과 뜻이 있으며 이를 계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