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던 DJ의 장남 김홍일 의원이 지난 1일 민주당에 복당했다. 한화갑 전대표에 대한 영장 발부로 촉발된 김 의원의 복당과 관련, 정치권이 다시 김심(金心·김대중 전대통령의 의중)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동교동계를 대표하는 권노갑 전고문과 한 전대표가 실형선고와 구속의 위기에 처하는 상황이 빚어지자, 위기감을 느낀 DJ의 ‘중립의지’가 흔를리고 있고 이에 대한 불만 표출이 김 의원의 복당으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는 그동안 ‘DJ를 달래고 호남민심을 추스르려’ 대북송금 관련자 특별사면 추진 등 ‘화해 제스처’를 취해왔던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와는 상반되는 것이어서, 오는 4월 노-DJ간 정면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 1일 무소속에서 민주당으로 복당한 김홍일 의원은 성명에서 “위기에 처한 민주당을 위해 한 알의 밀알이 되고자 복당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0일 민주당을 탈당한지 12일만이다.김 의원은 이날 “당으로부터 간곡한 복당 요청이 있어서 고민했다”며 “애초 무소속을 결심했을 때는 당이 처한 어려움을 헤아려야 하고 또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두 당이 궁극적으로 통합쪽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최근 상황에서 무엇이 옳은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김의원은 또 “이 시점에서 우선 민주당을 살리는데 조그마한 힘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보태는 게 도리라고 판단했다”며 “앞으로의 문제는 당과 상의할 것이며, 능력이 미치는 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이와 관련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심’이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분분하다.

동교동계를 대표하는 권노갑 전고문과 한화갑 전대표 사건으로 DJ의 ‘중립의지’가 흔들리고 있고 이에 대한 불만 표출이 김 의원의 복당으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것.실제 한화갑 전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로 곤경에 빠진 민주당은 김의원의 복당을 백만원군에 비유하며 반색했다.조순형 대표는 김홍일 의원을 끌어안고 “김 의원은 민주당과 생사고락을 같이할 소명을 받은 사람”이라고 추켜 세웠다.조 대표는 “김 의원은 노무현 정권의 민주당 죽이기, 그것으로 인해 민주당이 위기에 처한 것을 보시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복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성민 청년위원장은 “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이 이틀전 ‘김홍일 탈당은 김 전대통령이 선거중립 의중을 확실히 밝힌 조처’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복당은 김 전대통령이 확실히 민주당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기세를 올렸다.열린우리당 역시 김 의원의 복당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김 의원의 복당이 호남 등 과거 민주당 지지층의 표심에 대한 지렛대 역할을 하는 ‘김심’ 논란을 또다시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고, 따라서 김 의원 복당을 계기로 표심의 향배가 주목되기 때문이다.특히 김 의원 탈당에 대해 정 의장은 지난달 30일 광주 기자간담회에서 “김 전대통령의 중립이라는 것에 대한 확실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어 이번 김 의원의 복당에 대한 ‘김심’을 어떻게 해석할지 난처해하는 모습도 없지 않다.그러나 당내에서는 김 의원의 복당은 명분이 없는 만큼 호남을 포함한 민심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실제 민주당 지도부 역시 김의원의 탈당을 계기로 이른바 김심 논란이 일자 김의원의 복당에 공을 들여왔다.

민주당의 추미애·김영환·윤철상 의원 등도 지난달 30, 31일 김 의원의 집을 찾아가 간곡하게 복당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문제는 이번 김 의원의 복당이 ‘김심’에 의한 것이라면, 결국 정세는 노무현 대통령과 DJ의 정면충돌 양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데 있다.정치권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DJ의 후광을 끌어오기 위해 민주당 중진 인사에 대한 ‘민주당 탈당 및 우리당 입당’ 등을 종용해 왔고, 이것이 여의치 않자 갖은 비리를 들춰내고 있다는 것이다.실제 민주당은 한 전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등 일련의 사건이 ‘공작정치’라고 주장하며 노 대통령과 우리당을 몰아세웠다.한 전대표는 지난 30일 “열린우리당의 김원기 전의장이 별도의 교섭단체 구성 뒤 열린우리당과의 합당을 회유했으며 경선자금 수사 카드로 협박을 했다”고 주장했다.또한 대북송금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특별사면 추진 등 ‘호남·DJ 달래기 카드’가 제대로 먹히지 않자, 아예 구 여권 인사들에 대한 ‘정치생명 죽이기’라는 강수를 던진 것으로 보는 이도 많다.결국 정가에는 노 대통령과 DJ의 정면충돌이 임박했다는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