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이라는 화려한 수식어가 생겼지만, 그곳의 정취는 여전히 차분하고 담담하다. 백성들 가까이에서 그들의 소리를 듣고자 했던 어질고 현명한 왕의 숨결이 잔잔히 내려앉아 있는 곳, 수원화성이다.

올해는 ‘수원화성 방문의 해’다. 2년 전 이맘때 개봉해서 큰 화제가 되었던 영화 ‘사도’를 떠올린다. 사도세자는 반역죄의 억울함을 쓰고 뒤주에 갇혀 불운한 죽음을 맞게 되는데, 만약 그의 억울한 죽음이 없었다면 수원화성은 지금 존재하지 않았을지 모르겠다.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사이에서 태어난 정조(正祖)는 왕위에 오른 후, 사도세자의 명예 회복을 위해 힘썼다. 사도세자의 묘소를 수원 화산으로 이장하고 그 이름을 ‘현명하신 분을 융성스럽게 받든다’는 의미의 현륭원으로 바꿨다.

이 과정에서 화산 아래에 있던 수원부의 읍치, 조선시대 지방 고을의 중심을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고 화성행궁-정궁을 나와 임시로 머무는 궁과 수원화성을 축성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수원의 기틀이 됐다.
성곽 건축의 결정체,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수원화성을 가리키는 이정표가 나타나는가 싶더니 어느새 성 안이다. 수원화성을 천천히 한 바퀴 둘러본다. 반듯하게 쌓아올린 성문, 포루, 봉돈 등 각각의 시설물에는 고유한 아름다움이 남아 있고 자연에 순응하여 지형을 따라 이어진 성벽은 유려하게 뻗어 있다.

수원화성은 국내·외 성곽들의 장점이 결합된 성곽 건축의 결정체로 평가받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정조는 자신의 왕권 강화 의지와 함께 당시에는 파격적인 정책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을 이곳 축성에 쏟아 부었다.

실학자 정약용이 고안한 거중기와 녹로 등 새로운 발명품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공사 기간을 단축시켰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통해 작업능률을 높였다.

기술자들을 천시하던 기존의 풍토 속에서도 기술자들을 각별히 우대했으며 또한 축성 공사 보고서인 ‘화성성역의궤’에 참여한 기술자와 일꾼들의 이름을 모두 기록하고 임금을 성과급제로 지불해 공사에 대한 책임감을 높여줬다.

이에 일꾼들의 사기가 올라 작업 기간이 단축돼 더욱 튼튼한 성이 완성될 수 있었다. 정조는 민가의 피해를 줄이고자 기존의 설계를 바꾸기도 했으며 지나치게 춥거나 더울 때는 공사를 중지하기도 했다.

이처럼 실학정신과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지어진 수원화성은 수원 주민들의 삶의 터전으로서 오랜 세월 수원 사람들과 함께 숨 쉬고 있다.

<info> 정조대왕
조선 제22대 왕으로서 조선시대 세종과 더불어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다. 규장각을 설치해 학문을 발전시키고 장용영을 창설해 왕권을 강화했으며 탕평 정책을 추진해 정국을 안정시켰다. 신분에 관계없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차별받던 서얼들을 등용하고 가난하고 소외된 백성들을 위한 정책을 실시했다. 더불어 국가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개혁 정책을 추진했다.
 
희망이 꽃 핀 왕의 골목, 행궁동 벽화마을
행궁동은 정조대왕이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백성과 더불어 살고자 건설한 수원화성 성곽 내에 자리한 마을로 200여년 전 화성이 축성될 당시에는 경제 활동과 치안이 보장되는 수원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화성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고 문화재 보호를 이유로 엄격한 개발 규제가 이어지면서 행궁동의 시간은 그대로 멈추어버리는 듯했다. 하지만 행궁동 주민, 지역 작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이 뜻을 모아 벽화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골목마다 서로 다른 이야기가  담긴 벽화가 그려지고 박제됐던 골목은 생기를 되찾기 시작했다.

행궁동 벽화마을이 특별한 이유는 다른 벽화마을과 달리 마을 주민들이 뜻을 모아 만들고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골목골목 마을 사람들의 정성과 애정이 담겨 있는 벽화들을 찬찬히 살펴보고 있으면 걸음이 절로 느려진다. 성곽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행궁동 골목을 걷는 시간에 낭만과 여유가 스민다.
<Tip> 행궁동 왕의 골목 투어
행궁동 왕의 골목 투어는 과거 수원의 중심이었던 행궁동의 이야기를 따라 수원화성, 화성행궁, 벽화마을 등을 걷는 투어이다. 정기 투어는 매주 토·일요일 오전 11시 30분에 시작되며 화성행궁 광장 종합관광안내소 앞에서 신청할 수 있다. 10명 이상일 경우,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투어를 신청하면 평일에도 투어가 마련된다. 투어 비용은 모두 무료다.
효심과 애민정신이 깃든 궁,
화성행궁

 
수원화성 성곽 안에 위치한 화성행궁에는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정신이 담겨 있다. 효성이 지극했던 정조는 수원에 모신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소를 13차례나 찾았으며 참배기간 동안 화성행궁에 머물렀다. 화성행궁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은 봉수당으로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호위무사가 지키고 있는 봉수문을 지나면 단아하면서도 단단해 보이는 봉수당이 눈에 들어온다. 과거 봉수당 앞의 너른 뜰에서는 혜경궁 홍씨의 회갑잔치가 펼쳐졌다. 한성에 있는 창덕궁을 두고 수원까지 먼 길을 떠나 화성행궁에서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치러야 했던 정조의 안타까운 심정이 남아있는 곳이다.

봉수당 옆으로 국왕 행차 시 사용됐던 건물인 낙남헌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 과거시험과 화성 축성식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정조는 낙남헌 앞 담장을 높이 세우지 않도록 했는데, 이는 백성들이 언제든지 찾아와서 억울한 일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백성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자 한 정조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A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차분한 산책, 아름다운 행궁길
화성행궁을 나와 ‘아름다운 행궁길’이라는 이름이 붙은  행궁동 공방거리로 발걸음을 옮긴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곳은 여행객이 찾지 않는 낙후된 지역 중 한 곳이었다.

하지만 화성행궁에서부터 팔달문에 이르는 거리에 공방과 카페가 하나둘 자리를 잡으면서 수원을 대표하는 공방거리로 새롭게 태어났고 사람들이 하나둘 찾아오기 시작했다.

거리에 들어서면 개성 있는 간판과 다양한 공예품들이 진열돼 있는 공방들이 차분하고 독특한 운치를 만들어낸다. 각기 다른 공예품이 전시된 공방들을 구경하다가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카페에서 잠시 쉬어가기에 좋다.
차분한 분위기가 흐르는 카페의 모습과 주인들이 손님들을 반가이 맞는다. 마을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카페도 있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가 촬영되기도 했던 카페, 영화 속 두 남녀 주인공이 대화를 이어가던 장면이 떠오르는 곳이다. 영화 촬영지라는 정보를 대문짝만 하게 걸어 놓았을 법도 한데, 이 카페에서는 그 흔적을 찾을 수 없다.
 
입소문을 타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행궁동 공방거리를 찾겠지만 지금의 정취를 오래도록 간직할 것만 같다.

푸근한 인심이 살아 있는
전통장터, 지동시장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지동시장은 수원 성곽을 배경으로 형성된 상설시장으로 순대, 농수산물, 생선, 야채 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동시장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손꼽히는 ‘지동순대타운’은 약 15년 전 20여 개의 순대 전문점이 밀집하면서 만들어졌다. 서울의 신림동 순대타운, 안양 중앙시장 순대타운과 함께 전국 3대 순대타운으로 손꼽힌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19.

왕이 만든 시장, 팔달문 시장

팔달문 근처에 수원을 대표하는 재래시장들이 모여 있다. 그중 팔달문시장과 영동시장은 왕이 만든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정조대왕은 상업을 번성시켜 수원을 풍족한 고장으로 만들고자 했다. 그 일환으로 수원 백성들에게 밑천을 대고, 팔달문 근처에서 장사를 하도록 했다. 자연스럽게 팔달문시장은 상업의 중심지로 부상했고, 부자도 많아졌다.

팔달문시장 앞에 정조대왕이 앉아서 술을 따르는 모양의 동상이 있다. 친근한 동상의 모습에서 백성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자 했던 정조대왕의 애민정신을 엿볼 수 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76번길 8.

<사진=여행매거진 GO-ON 제공>
 
되살아난 왕의 숨결, 축제와 공연들
 
수원화성에서는 수원화성 문화제, 정조대왕 거동행사 등 과거의 모습을 재현한 축제와 공연들이 펼쳐져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수원화성에서 펼쳐지는 공연들을 통해 정조대왕의 뜨거운 숨결을 느껴보자.

수원화성의 꽃, 수원화성 문화제
 국내·외 여행객들의 관심이 뜨거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관광축제이다. 올해는 수원시와 서울시가 연계해 서울 창덕궁에서부터 수원 화성행궁까지 원행을묘정리의궤에 기록된 대규모 능행차를 재연할 예정이다.

정조대왕이 사도세자의 묘 현륭원을 찾아가던 원행 기록을 을묘년에 정리자라는 금속활자로 인쇄한 의궤로 가장 대표적인 능행차로 알려져 있다.
 
올해는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이해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정조대왕 능행차, 무예 종합예술 공연, 혜경궁홍씨 진찬연 재현행사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도 성대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일시 매년 10월 중 개최. 올해는 10월 7일부터 10월 9일까지 3일 간 개최.

<info> 의궤란?
국가의 주요 행사를 치르고 난 뒤 후세에 참고하도록 행사 내용과 경과, 대책 등을 기록한 서적을 말한다.
 
정조대왕과 혜경궁 홍씨를 만나다,
정조대왕 거동행사
 정조는 많은 행차를 했다. 이는 백성들과 직접 대면하여 사회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생을 안정시키려는 의도와 더불어 장엄한 행차를 통해 국왕의 위엄을 알리고자 했던 것이다.

장용영 수위의식 행사와 연계해 진행되는 정조대왕 거동 행사는 여행객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제공한다. 취타대를 선두로 장용 대장이 지휘하고 정조대왕, 별감, 내관, 궁녀가 함께 하며 장용영 군사가 뒤를 따른다. 일시 5월 ~ 10월(7, 8월 제외) 중 실시.

정조대왕의 친위부대,
장용영 수위의식
 정조대왕의 친위부대인 용맹스러운 장용영 군사들의 훈련 모습을 재현한 공연이다. 정조대왕 부부가 신풍루를 통해 등장하면 정문을 지키던 군관이 하늘을 향해 조총을 발사하며 공연이 시작된다.

무예시범, 교대의식 그리고 취타대의 신나는 풍악 연주가 이어지며, 장용영 군대의 호위를 받으며 정조 부부가 퇴장하는 것으로 공연이 마무리된다. 장용영 군사들, 정조 부부와 함께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일시 4월 ~ 10월 매주 일요일 14시, 장소 화성행궁 신풍루.

우리 민족의 기상, 무예 24기 공연
 무예 24기는 1790년에 편찬된 「무예도보통지」의 24가지 무예를 말한다. 「무예도보통지」는 조선의 무예는 물론, 중국과 일본의 우수한 무예를 적극 수용해 ‘24기’로 정리한 무예 교범서로서 부국강병의 실학정신이 담겨 있다.

무예 24기는 화성에 주둔했던 당대 조선의 최정예 부대 장용영 외영 군사들이 익혔던 무예로서 역사적 가치는 물론 예술적 가치도 높다. 우리 민족의 건강한 몸짓과 활달한 기상이 담긴 무예 24기 시연을 놓치지 말자. 일시 매주 화 ~ 일요일 11시, 장소 화성행궁 신풍루.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