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범희 기자]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10월 7일부터 21일까지 전국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을 공모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의 후속조치다.

한전은 총 95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한다. 전국의 최대 4000개 아파트 등 공동주택 단지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해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온실가스 감축과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사업은 한전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으며 신청 종료 후 현장 확인과 시공을 거쳐 이르면 12월부터 전기차 충전기를 공동주택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를 신청하는 공동주택에서는 ▲입주민간 충전 인프라 설치 합의 ▲충전시설 및 부속시설물 설치 부지 제공 ▲전기차 전용 주차구획 배정 등의 설치조건이 필요하다.

공동주택 세대 수를 반영한 기준 이내에서 희망하는 수량만큼 한전에서 설치하고 운영할 예정임. 급속(50kW) 또는 완속(7.7kW) 고정형 충전기를 우선 보급하고 이동형 충전기는 추후 접수 예정이다.

충전요금은 아파트 공용요금과 분리해 별도의 충전요금을 부과하며, 사용자가 개인 식별카드를 이용해 충전하고 한전에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다만, 충전기 설치시 아파트 변압기 용량 부족 등 기술적으로 부적합하거나, 재건축 대상 아파트는 이번 공모대상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