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비선실세' 논란에 휩싸인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사전에 입수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24일 JTBC의 보도에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경위를 파악 중"이라는 입장만 거듭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다양한 경로로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만큼 지켜봐 달라"며 "파악한 뒤 알릴 것이 있으면 알리겠다"고 말했다. '경위'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이 유출된 경위를 뜻하느냐는 질문에 정 대변인은 "모든 경위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전날 밤 JTBC의 보도 직후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으나 회의 이후 모든 언론과의 접촉을 끊고 아무런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청와대는 그동안 최씨 관련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일방적인 의혹 제기일 뿐"이라며 일축해왔다.

한편 '최순실 연설문 수정'논란이 처음 제기될 당시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최씨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을 고치는 것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믿을 사람이 있겠느냐"며 "기사 처음 봤을 때 실소를 금치 못했다"고 답했다. 이어 "성립 자체가 안 되는 이야기"라며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가 어떻게 밖으로 회자되는지 개탄스럽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