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북한이 제3국에서 벌어들이는 외화를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고 판단한 일본 정부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신문은 일본 정부가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는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방책으로 북한 외화벌이의 자금원을 봉쇄해 대북 제재 실효성을 높이려하고 있다고 25일 보도했다.

제3국 중 중국이 북한 외화벌이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중국 기업이 제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제3국 기업에 대해 일본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하고 일본 국내 자산을 동결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중국의 거센 반발을 감안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 대북 제재 결의 과정을 지켜보며 제재 시점 및 내용 등을 신중히 판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미국은 지난달 중국 기업 '단둥훙샹실업발전'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물자 거래를 지원한 것으로 파악, 이 기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함에 따라 이 기업 책임자 4명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이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독자 제재를 실시했다. 미국 정부가 북한 핵 개발과 관련해 중국 기업을 제재 대상으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미국은 또 다른 중국 기업의 추가 독자 제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