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이 4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육군협회 주최의 조찬강연을 통해 “사드를 향후 8~10개월 안에 한국에 전개할 것”이라며 “한국에 배치하는 사드 포대 규모가 괌기지 포대보다 더욱 크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 정부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한국에 배치하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이날 정례 기자회견을 연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사드를 향후 8~10개월 사이에 한국에 배치할 계획이며 그 기지 규모도 괌섬보다 크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기자들이 중국의 입장을 묻자 이같이 확인하면서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화 대변인은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면 지역의 전략 균형을 엄중히 파괴하고 중국을 포함하는 역내 유관 국가의 전략 안보이익을 크게 훼손하며,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유지하고 보호하려는 노력과도 완전히 배치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중국 측이 이미 여러 차례 이 문제에 관한 우려와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중국은 (사드를 한국에 배치하면)결단코 자국의 안보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유관 당사국에 중국 측의 합리적인 염려를 직시해 즉각 사드 배치 과정을 정지할 것을 정중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반도 현 정세가 대단히 취약하고 복잡하고 민감한 것에 대해 언급한 화 대변인은 “한미가 다시 갈등을 자극해 긴장 상황을 한층 격화시키지 말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을 많이 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