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세 야당 대표가 9일(오늘)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후퇴와 국회 추천 총리의 실질적 권한 보장을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이 혼란한 이 순간에도 국민을 속이고, 야당을 속이는 공작정치를 하고 있다"며 "이미 국정 운영 능력과 도덕적 자격을 상실했다고 국민들이 판단하고 있는 만큼 대통령은 국민 앞에 무릎 꿇어야 한다"고 성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박 대통령은 대통령에 대한 위치와 후임 총리의 책임이 어디까지인지 설정해야 한다"면서 "여기에 만약 답변하지 않으면 국민의당은 민심과 함께 12일 촛불을 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여야 합의 총리 추천 제안 수용을 야권이 '대통령 2선후퇴' 직접 언급이 없다며 거부한 데 대해 "나라가 아무리 어려워도 헌법을 어기거나, 헌법에 규정되지 않은 방식을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니냐"고 비판했다.

 
하지만 정진석 원내대표는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박 대통령이) 국무총리에게 실질적인 내각 통할권과 내각 구성권을 보장하는 등 헌법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양보를 해도 야당은 냉담하기만 하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진정 야당이 원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대통령이 2선후퇴를 하지않는다'면서 반대하는데, 2선후퇴는 헌법 어느 조항에 나오는 것이냐"고 일갈했다.
 
정 원내대표는 "한두 번이 아니다. 특검, 개헌 논의, 거국중립내각…자기들이 먼저 제안해놓고, 정작 여권이 수용한 이후 막무가내로 반대다. 본인들이 먼저 제안한 건 허언이었나"라며 "이런 철벽같은,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일삼는 야당이 어떻게 나라를 책임질 수 있는 것인지 정말 답답하다"고 탄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