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외교부는 한국에서 열리는 한·미 북한인권 협의체 제2차 회의에 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오는 14일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한·미 수석대표인 김용현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킹 인권특사는 책임성 규명 강화와 인권개선을 위한 실질적 노력 방안, 북한 주민의 외부세계 정보접근 확대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지난달 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양국은 북한인권 협의체 제1차 회의를 열어 북한인권 공론화, 해외노동자 인권, 책임규명 등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회의 다음날인 오는 15일 외교부는 북한인권 실태를 공유하고,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북한인권 관련 주한대사들을 초청해 북한인권 관련 간담회도 개최할 방침이다. 

이밖에 오는 16일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방한해 오는 23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외교부 장관 예방, 탈북민 면담, 북한인권기록센터 방문 등의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달 말께는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에 따라 설치된 '북한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규명 독립전문가 그룹'도 방한한다. 

한편 오는 15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릴 예정인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문이 채택될 전망이다. 이번에 상정된 결의문은 북한 해외노동자 강제 노동 착취, 북한 지도층(leadership) 책임, 핵·미사일 재원 전용이 주민 인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반영하고 있다. 이어 오는 12월에는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 채택이 예정돼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러한 계기를 적극 활용,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인권 증진에 꾸준히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